뷰페이지

“中, 양회 끝나면 국경 통제 완화할 듯”

“中, 양회 끝나면 국경 통제 완화할 듯”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5-19 18:06
업데이트 2020-05-19 18: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글로벌타임스 “6월부터 국제교류 재개 촉진 움직임”

다음달부터 코로나19 사태 완화로 중국 국경 통제가 완화되면 베이징의 새 관문인 다싱국제공항이 다시 붐빌 것으로 보인다. 서울신문 DB
다음달부터 코로나19 사태 완화로 중국 국경 통제가 완화되면 베이징의 새 관문인 다싱국제공항이 다시 붐빌 것으로 보인다. 서울신문 DB
중국이 연중 최대 정치행사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가 끝난 뒤 다음달 초부터 국경 통제를 완화할 것으로 보인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글로벌타임스는 19일 “중국과 한국 같은 일부 국가의 코로나19 상황이 통제되는 가운데 국경 통제를 완화하는 것은 국제 교류 재개를 촉진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왕훙웨이 런민대학 교수는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가 마무리된 뒤인 다음달 초부터 국경 통제를 점진적으로 완화할 수 있다”면서 “해외에서 졸업한 중국 유학생이나 중요한 기업의 리더, 생산 기술자 등이 먼저 들어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징대 보건 전문가 저우즈쥔도 “중국에서 코로나19가 진정되고 의료 진단 능력도 향상됐기에 일부 비즈니스 여행에 대한 제한을 해제할 때가 됐다”면서 “이제 적은 수의 해외 유입 환자는 적절히 처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올해 양회는 정협(중국공산당 정치 자문기구)이 21일, 전인대(우리의 국회 격)가 22일 열린다. 감염병 대응 여파로 예년보다 두 달여 늦게 치러진다. 폐막일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저우즈쥔은 “국경 통제를 완화하려면 출발 국가와 도착 국가의 코로나19 위험을 먼저 평가해야 한다”며 한국과 중국이 이달 1일부터 시행 중인 ‘신속통로’ 제도를 합리적인 조치라고 평가했다. 현재 양국 기업인들은 상하이 등 정해진 지역에서 출국 전과 입국 뒤 코로나19 검사에서 모두 음성 판정이 나오면 격리 없이 업무를 개시할 수 있다.

인터넷 매체 ‘펑파이’도 “여행 제한 완화 기대가 높아지면서 외국 항공사들이 6월부터 중국 노선 항공편을 늘릴 계획을 세웠다”고 전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여행 제한 조치가 풀리는 대로 운항을 할 수 있도록 다음달 12개 중국 노선 운행 재개를 준비 중이다. 대한항공도 베이징 등 노선이 6월부터 정상화될 것으로 보고 노선 운영 계획에 포함시켰다.

전날 미펑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대변인은 “중국이 모든 출입국 승객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