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경화 “세컨더리보이콧, 미국 측과 협의 중”

강경화 “세컨더리보이콧, 미국 측과 협의 중”

기민도 기자
입력 2017-07-11 00:15
업데이트 2017-07-11 0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북한과 거래한 중국 등 제3국 기업들을 일괄 제재하는 이른바 ‘세컨더리보이콧’에 대해 “미국 측과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강경화 “세컨더리보이콧, 미국 측과 협의 중”
강경화 “세컨더리보이콧, 미국 측과 협의 중”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상통일위원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7.7.10 사진=연합뉴스
강 장관은 10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발사 이후 정부의 대북제재 옵션에 대한 윤상현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세컨더리(보이콧) 옵션도 미국 측과 협의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세컨더리보이콧은 미국이 사용할 수 있는 독자재제 수단으로 이란 핵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이용됐다. 중국의 대북 압박을 견인할 강력한 수단 중 하나로 꼽힌다.

강 장관은 “(미국은) 안보리 제재든 일반 제재든 (대북) 경제 제재를 최대한 가한다는 입장으로 안보리 협상에 임하고 있는 것 같다”고 미국의 입장을 전했다. 이어 “안보리 협상의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미국이) 일방적인 제재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그 부분은 저희와 긴밀히 공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기업에 대한 세컨더리보이콧 적용할 경우 예상되는 중국의 입장을 묻자 강장관은 ”기본 방향은 특정 국가가 아닌 북한과의 거래에 초점을 두고서 기업이나 개인에 대한 세컨더리보이콧을 검토하는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오늘 외교장관의 (세컨더리보이콧) 발언은 한·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에서 밝혔듯이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복귀시키기 위한 제재·압박을 시행해 나감에 있어 우리 정부가 미국과 긴밀히 공조해 나가고 있다는 것을 원론적 차원에서 언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미국은 지난 4일 탄도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연이은 도발에 대해 더욱 강력한 조치로 책임을 물을 것이다“며 ”북한과 거래하는 국가도 대북제재의 목표로 삼을 것이라고 언급하는 등 보다 강력한 제재·압박 조치를 시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