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신년사로 본 올 中 키워드] “개혁 중국”

[시진핑 신년사로 본 올 中 키워드] “개혁 중국”

입력 2014-01-02 00:00
업데이트 2014-01-02 02: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혁은 국가 부강번성 위한 것” 공허한 구호 빼고 직설적 표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신년 키워드로 ‘개혁’을 내세웠다. 시 주석은 지난달 31일 밤 중국중앙(CC)TV를 통해 밝힌 신년사에서 “2013년에 개혁 심화를 위한 청사진을 완성한 만큼 2014년은 개혁을 위한 새 걸음을 내딛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면서 “개혁은 국가의 부강번성, 사회의 공평정의, 인민의 생활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세상은 같은 배를 타고 강을 건너는 공동체로 서로 돕고 함께 발전해야 한다”고 말한 뒤 “중국 인민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응을 실현하는 중국의 꿈(中國夢)을, 세계 인민들도 각자의 꿈을 이루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후진타오(胡錦濤) 전 주석 등 전임자들이 신년사에서 ‘중국특색사회주의’, ‘덩샤오핑 이론’ 등 공허한 정치적인 구호를 즐겨 쓴 데 비해 시 주석은 직설적인 표현으로 핵심을 전달해 그만의 격식파괴 스타일이 돋보인다는 평이다.

시 주석은 올해에도 권력 기반을 강화하면서 개혁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그는 최근 18기 3중전회에서 확정한 개혁 로드맵을 이끌 총사령탑인 ‘중앙 전면심화 개혁영도소조’의 조장을 맡아 총리의 전문 영역인 경제 분야까지 관장하게 됐다. 조만간 국가의 대내외 안보정책을 총괄하는 국가안전위원회 위원장까지 접수할 것으로 알려져 국정 전반에 대한 장악력을 한층 강화하면서 개혁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 주석이 신년사를 발표하는 화면을 통해 그의 집무실이 처음 공개된 점도 눈길을 끌었다. 책상 위에 빨간색 전화기 두 대와 하얀색 전화기 한 대가 있었으며, 책장에는 아버지 시중쉰(習仲勛) 전 부총리 등 가족과 찍은 사진도 여러 장 놓여 있었다.

한편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올해 중·미 수교 35주년을 맞아 1일 외교부 홈페이지에 게재한 글에서 “미국은 ‘강대한 중국’을 환영한다고 밝힌 약속을 실제적인 행동으로 보여 줘야 한다”며 신형대국관계 구축을 재차 강조했다.

베이징 주현진 특파원 jhj@seoul.co.kr
2014-01-02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