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주도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동참 “인권 침해 등에 대한 대응”

호주도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동참 “인권 침해 등에 대한 대응”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12-08 10:49
업데이트 2021-12-08 1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주의 국익에 부합하는 일”

호주가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 대열에 합류한다. 미국이 외교적 보이콧을 공식화한 지 하루만이다.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는 8일(현지시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고 BBC 등 외신이 전했다. 모리슨 총리는 “이번 결정은 중국 신장(新疆) 지역에서의 인권 침해 등 호주가 일관되게 제기해 온 여러 문제들에 대한 대응”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몇 년 간 중국과의 관계가 악화된 점을 감안하면 이는 놀라운 일이 아니다”라면서 “호주의 국익에 부합하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모리슨 총리는 “호주는 (중국과의) 양자 회담에 열려 있지만 중국이 관계 개선의 기회를 거부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호주는 오커스(미국·영국·호주 3자 외교안보협의체)와 파이브아이즈(미국·영국·캐나다·호주·뉴질랜드 5자 기밀정보 동맹), 쿼드(미국·일본·인도·호주 4자 안보협의체) 등 미국과의 안보 협의체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미국과의 안보 동맹국이다. 미국 외에도 최근 대만과 ‘밀월 관계’를 과시하며 중국과 대립하고 있는 리투아니아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통령과 장관들을 파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뉴질랜드는 코로나19를 이유로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표단을 보내지 않겠다고 밝혔으나 “중국의 인권 문제에 대한 우려를 중국에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지난 6월 호주 시드니에서 시위대가 베이징동계올림픽 보이콧을 요구하는 팻말을 들고 시위에 나서고 있다. 시드니 AFP 연합뉴스
지난 6월 호주 시드니에서 시위대가 베이징동계올림픽 보이콧을 요구하는 팻말을 들고 시위에 나서고 있다. 시드니 AFP 연합뉴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