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주 세계 최고의 열대우림 소유권, 애보리진 원주민에 반환

호주 세계 최고의 열대우림 소유권, 애보리진 원주민에 반환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9-29 16:47
업데이트 2021-09-29 17: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억 8000만년 전 생겨나 지구에서 가장 오래 된 열대 우림으로 평가되는 호주 다인트리 숲이 애보리진 원주민들에게 반환된다.

호주 퀸즐랜드주 정부는 1988년 유네스코 자연유산으로 지정될 정도로 유서깊은 이 국립공원의 소유권을 이스턴 쿠쿠 얄란지 부족 사람들에게 넘기기로 했다고 영국 BBC가 29일 전했다. 다인트리 숲은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대환초)에 인접해 있어 호주에서도 가장 인기 높은 관광지로 손꼽힌다.

고대 생태계가 온존돼 있고 숲 경관에다 야생의 강, 폭포, 협곡, 백사장이 빼어난 경관을 자랑한다. 이번에 관할권이 이전되는 지역은 세다르 만(은갈바 부랄), 블랙 마운틴(칼카자카), 호프 제도 등의 다른 퀸즐랜드주 국립공원들도 포함돼 무려 1600㎢에 이른다.

퀸즐랜드주 정부는 이날 이스턴 쿠쿠 얄란지 부족 사람들에게 공식 소유권을 이전하는 행사 도중 이들을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된 살아있는 문화 중 하나”라고 공인했다. 미간 스칸론 환경장관은 성명을 통해 “이번 합의는 그들이 자신의 나라를 소유하고 관리할 권리를 인정하며, 그들의 문화를 보호하고, 그들이 관광산업을 이끌 수 있는 지도자가 되도록 방문객들과 공유할 필요성을 인정한다”고 밝혔다.

현지 언론은 4년 동안 논의 끝에 이번 결정이 내려졌다고 전했다. 협상단 대표인 크리시 그랜트는 원주민들이 궁극적으로 숲과 다른 열대우림 지역들을 단독으로 관리하고 싶어했다고 전했다. 그녀는 호주판 가디언 인터뷰를 통해 “열대우림 전역의 바마(사람)들은 우림 안에서만 살아왔다. 세계유산 목록에 등재될 수 있었던 것도 그 자체로 하나 밖에 없기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33년 전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것은 캔버라 연방정부가 원주민들의 경작권을 강제로 박탈하면서 이뤄졌다. 당시 주 정부는 원주민 소개를 승인했다. 유네스코는 이곳 열대우림도 우림이지만 3000종이 넘는 식물, 107종의 포유류, 368종의 조류, 113종의 양서류 등 풍부하고 독보적인 종다양성 때문에라도 심대한 중요성을 지닌다고 평가한다.

이 지역은 지금으로부터 1만년 전부터 5000년 전 사이에 남극 대륙이 떨어져나가기 전에 조성된 광활한 곤드와나 삼림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어 귀중한 가치를 지닌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