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격하는 탈레반… 바이든 “8월 말 미군 철수 후회 않는다”

진격하는 탈레반… 바이든 “8월 말 미군 철수 후회 않는다”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8-12 17:16
업데이트 2021-08-12 1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탈레반, 수도 카불 근처도시 가즈니까지 장악
美 바이든 “아프간 지도자들 스스로 싸워야”
이미지 확대
12일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 근처도시인 가즈니를 장악한 이슬람 반군 탈레반. 가즈니 AP 연합뉴스
12일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 근처도시인 가즈니를 장악한 이슬람 반군 탈레반. 가즈니 AP 연합뉴스
이달 말 미군 완전 철수를 앞둔 아프가니스탄에서 빠르게 장악력을 높여가고 있는 탈레반이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의 정치적 위협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진단했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은 아프간 정부를 지원하겠지만, 아프간 지도자들이 스스로 문제를 풀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탈레반은 12일 아프간 수도 카불의 남서쪽 도시 가즈니를 차지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인구 14만명의 도시인 가즈니는 카불과 남부 대도시 칸다하르 사이의 교통 요지다. 가즈니까지 장악하면서 탈레반은 약 일주일 만에 아프간 전체 34개 주도 가운데 10곳을 장악하게 됐다. ▲6일 남서부 님로즈주 주도인 자란지를 시작으로 ▲7일 자우즈잔 주도 셰베르간 ▲8일 북부 쿤드즈주 주도인 쿤드즈와 사르-에-풀주의 주도인 사르-에-풀, 타크하르주 주도인 탈로칸 ▲9일 북부 사망간주 주도인 아이바크를 장악했다.

탈레반의 세 확장이 미국의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바이든 대통령은 전략 수정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바이든은 “(철군 결정을) 후회하지 않는다”면서 “미국은 아프간 정부군과 보안군을 계속 지원하고 있으며, 아프간 지도자들은 스스로 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NYT가 전했다.

정치 전문지인 폴리티코는 바이든이 전략 수정을 피하는데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고 진단했다. 가장 큰 이유는 9·11테러 이후 전쟁을 시작한 미국이 이미 20년이란 시간과 1조 달러(약 1160조원)의 자원을 투입했다는데 있다. 또 최근 탈레반의 진격에서 보듯 미군이나 아프간 정부군의 현지 장악은 성공했다고 보기 어렵지만, 미국 본토가 공격받는 일이 실현될 가능성은 현저히 낮아졌다. 미국이 자국의 희생을 감수하며 아프간에 추가 자원을 투입할 동기가 크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나 탈레반의 세 확장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미군 철수가 20년 만에 아프간의 지배권을 탈레반에게 넘기는 결과, 혹은 아프간을 무정부상태로 방치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비관적 전망도 나왔다. 1970년대 베트남전에서 패배했거나 2011년 이라크에서의 이슬람국가(IS)가 발호한 것처럼 미군의 과거 실패가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퍼지는 것이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