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도 변종 표현 다 지워” SNS 압박하는 인도

“인도 변종 표현 다 지워” SNS 압박하는 인도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5-23 20:40
업데이트 2021-05-24 0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 재확산과 인도 연관짓지 말라”
빅테크 기업 “모두 지우긴 매우 어려워”

인도 정부가 소셜미디어 플랫폼 회사들에 코로나19의 ‘인도 변종’을 표현한 모든 콘텐츠를 제거하라고 지시했다고 영국 BBC가 23일 보도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이 변종을 ‘B.1.617’로 등재한 만큼 그대로 사용하고, ‘인도’와는 연관 짓지 말라는 것이다. ‘우한 폐렴’을 코로나19로 바꿔 부른 사례를 적용하라는 얘기이기도 하다. 인도 통신사 프레스트러스트는 “코로나19의 ‘인도 변종’이라는 이름을 붙이거나, 언급하거나, 암시하는 모든 콘텐츠를 즉시 삭제하라”는 요구를 받았다고 전했다.

이번 조치는 최근 코로나19의 재확산과 관련, 인도 당국이 소셜미디어를 압박해 오는 과정에서 더해진 조치로 해석되고 있다. 지난 4월 힌두교 최대 축제 ‘쿰브 멜라’ 이후 감염이 급속히 확산되고 총리 책임론이 강하게 제기되자 인도 정부는 트위터에 바이러스 처리에 비판적인 게시물을 삭제하라고 지시했다고 BBC는 보도했었다. 당시 고팔 아가왈 인도국민당(BJP) 대변인은 BBC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국가를 해치는 가짜뉴스를 허용할 수 없다. 위기가 가짜뉴스로 더 악화되고 있다”며 “소셜미디어 콘텐츠가 법치에 부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자정보통신부 장관은 힌두교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소셜미디어를 잘못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했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빅테크들은 또 한번 시험대에 올랐다. 앞서 농민 시위 때도 인도 전자정보통신부는 관련 정보와 계정 폐쇄를 요구했다. 임직원들을 기소하겠다는 압박을 받자 빅테크들은 500개 이상의 계정을 차단했다고 BBC는 보도했다. 이때도 인도 안팎에서 강한 비판을 받았고, 유사한 상황이 계속 이어지자 사용자들의 불만도 커져 가는 상황이어서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빅테크의 한 임원은 로이터 통신에 “‘인도 변종’에 대한 모든 콘텐츠를 취소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BBC도 “영국, 브라질, 남아공 등 변종을 설명하는 지리적 용어가 많다”며 콘텐츠 삭제가 녹록지는 않을 것임을 암시했다.

이지운 전문기자 jj@seoul.co.kr

2021-05-24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