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얀마 ‘피의 일요일‘ 하루에만 18명 희생, SNS에선 “20~21명 숨져”

미얀마 ‘피의 일요일‘ 하루에만 18명 희생, SNS에선 “20~21명 숨져”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2-28 21:27
업데이트 2021-02-28 23: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얀마에 군부 쿠데타가 발생한 지 4주가 되는 28일 양곤에서 제2차 총파업에 동조한 이들이 군경이 총격을 가해 다친 남성을 구호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양곤 EPA 연합뉴스
미얀마에 군부 쿠데타가 발생한 지 4주가 되는 28일 양곤에서 제2차 총파업에 동조한 이들이 군경이 총격을 가해 다친 남성을 구호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양곤 EPA 연합뉴스
군부 쿠데타가 발생한 지 4주가 된 미얀마에서 28일 하루에만 적어도 18명이 군경의 무차별 총격에 희생됐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최대 도시 양곤에서 첫 사망자가 나온 것을 비롯해 일부 소셜미디어(SNS)에서는 20명 이상의 희생자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지는 등 지난 1일 쿠데타 발발 이후 최악의 희생자가 나왔다. 유엔인권사무소는 “수집된 정보에 따르면 오늘 하루 동안 미얀마 여러 지역에서 경찰과 군의 무력 사용으로 최소 18명이 숨지고 30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국내외의 압박이 커지고 있지만, 군사정권은 오히려 강경 대응 수위를 더 높이면서 인명 피해가 커지고 있다. 현지 매체 이라와디는 남부 다웨이에서 경찰의 발포로 3명이 숨지고 약 40명이 부상했다고 전했다. 양곤에서도 쿠데타 규탄 시위 참가자 한 명이 군경의 총격에 가슴을 맞고 숨졌다고 로이터 통신이 익명을 요구한 의사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제2의 도시 만달레이에서도 2명이 사망했다고 현지 매체들이 보도했다. 아울러 양곤에서 열린 교사들의 시위에 참가한 한 여성이 경찰의 무차별적인 진압작전 이후 심장마비로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미얀마 시민들이 SNS에 올린 사망자 소식을 보면 이날 양곤 2명, 띤간쥰과 다곤, 만달레이, 파코쿠 한 명씩, 다웨이 5명, 바고 3명, 메익 2명 등 20명이 숨졌다고 주장한다. 다른 누리꾼은 다웨이 5명,양곤 4명, 메익 7명, 바고 3명, 만달레이와 파코쿠 한 명씩 등 21명이 숨졌다고 주장하는 등 사망자 숫자가 조금씩 다르다.

지금까지 수도 네피도와 만달레이에서 시위 참가자 1명과 2명이 각각 군경의 총격에 사망했다. 양곤은 반(反)쿠데타 시위를 주도하는 최대 도시인 만큼, 시위대원이 사망하는 등 시위 양상이 격화하면서 유혈 사태에 대한 우려도 더 커지고 있다. 미얀마 시민들은 트위터에 “도대체 몇 명이 죽어야 유엔이 행동에 나설 것이냐”, “무고한 시민들이 죽어가고 있다”며 국제 사회의 도움을 호소했다.

지난 26일 유엔 총회에서는 초 모에 툰 주유엔 미얀마 대사가 군부 쿠데타를 규탄하며 국제사회의 조속한 개입을 지원하는 격정적인 연설을 해 세계인을 감동시켰으나 중국과 러시아가 미얀마 내정 간섭을 꺼려 하는 바람에 조속한 개입은 어려울 전망이다. 군부는 곧바로 초 모에 툰 대사가 “이 나라를 배신했고 이 나라를 대표하지 않는 비공식 기구를 대변하는 연설을 했다”면서 “권한과 책임을 남용했다”고 파면 이유를 밝혔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군경의 초강경 진압은 이날 시위대가 2차 총파업을 벌이기로 한 것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지난 22일 ‘22222(2021년 2월 22일을 의미) 총파업’ 당시에는 미얀마 전역에서 수백만명이 참여하면서 전 세계에 쿠데타에 분노하는 민심을 알렸다. 군경은 이날 이른 시간부터 양곤 등 주요 도시의 시위 예상 지역을 차단하면서 시위대가 모이는 것을 사전 차단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외신은 전했다.

이와 함께 이날 태국, 홍콩, 대만의 반(反)독재 세력 간 연대인 ‘밀크티 동맹’(Milk tea Alliance)이 미얀마의 시위대에 동조해 태국과 홍콩에서 쿠데타에 반대하는 거리 행진을 벌이기로 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