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정폭력 시달리거나 납치됐다면 이 손가락동작 익혀 신호를

가정폭력 시달리거나 납치됐다면 이 손가락동작 익혀 신호를

임병선 기자
입력 2021-11-08 10:17
업데이트 2021-11-08 1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만약 끔찍한 가정폭력에 시달리거나 누군가에게 납치돼 도움이나 구조가 필요하다면 이런 손가락 동작을 익혔다가 해보자.

동작은 세 단계다. 다섯 손가락과 손바닥을 모두 펼쳐 보인 뒤, 엄지만 접었다가, 펼쳤던 나머지 네 손가락으로 엄지를 누르면 된다. 이 신호는 원래 “집에서의 폭력” “도움이 필요해요” “가정폭력” 등의 메시지를 알리는 것으로 약속됐다. 이 손가락 동작을 배워보는 동영상이 틱톡 등에 제법 많이 올라와 있는데 한 여성이 친구와 영상통화를 하면서 시연한 동영상은 350만명이 시청하고 13만회 공유될 정도로 큰 관심을 모았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에서 실종된 16세 소녀가 지난 4일(이하 현지시간) 61세 남성에게 켄터키주로 끌려가던 도중 차 뒷좌석에서 이 동작으로 도와달라는 뜻을 전달했는데 마침 뒤따르던 자동차에서 이를 알아챈 사람이 11km를 따라 가며 911에 신고해 소녀를 구출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틱톡을 통해 이 손가락 동작을 배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7일 보도했다. 로렐 카운티 보안관실은 허버트 브릭이란 이 남성을 현장에서 붙들어 불법 감금과 아동 포르노 소지 혐의 등으로 기소할 예정이다.

노스캐롤라이나주 애슈빌에 살던 이 소녀는 지난 2일 갑자기 사라져 부모들이 실종 신고를 했다. 브릭은 처음에 그녀를 오하이오주로 끌고 갔는데 친척들이 너무 나이가 어리고 실종 신고가 돼 있다는 사실을 알아채자 곧 떠나 켄터키주로 향하던 중이었다. 소녀는 성행위를 하는 사진을 강제로 찍혔고, 이를 무기로 브릭의 협박을 받아 끌려다닌 것으로 파악됐다.

원래 이 손가락 동영상이 처음 온라인에 나타난 것은 지난해 6월이었다. 미국여성기금 네트워크와 캐나다 여성재단이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자택에 격리되는 이들이 크게 늘면서 가정폭력이 급증한 데 따라 만들어냈다. 유엔 통계에 따르면 가정폭력 사례가 20% 정도 늘어 “팬데믹의 그늘”로 불렸다.

미국에선 가정폭력 끝에 죽음에 이르는 사례도 크게 늘고 있다. 지난주 아이오와주에선 올해 가정폭력에 의해 17명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파악됐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다. 악시오스 닷컴에 따르면 2010년 이후 이 주에서 가정폭력으로 가장 많은 인명 피해였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