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전자조작 돼지의 신장 사람에 연결, 거부반응 없애는 실험 성공

유전자조작 돼지의 신장 사람에 연결, 거부반응 없애는 실험 성공

임병선 기자
입력 2021-10-20 19:42
업데이트 2021-10-20 19: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뉴욕대학 랑곤 헬스 연구진이 지난달 유전자조작 돼지의 신장을 뇌사 환자의 혈관에 연결하는 실험을 하고 있다. 왼쪽 두 번째가 연구를 이끈 로버트 몽고메리 박사. NYU 랑곤 헬스 제공 AP 연합뉴스
미국 뉴욕대학 랑곤 헬스 연구진이 지난달 유전자조작 돼지의 신장을 뇌사 환자의 혈관에 연결하는 실험을 하고 있다. 왼쪽 두 번째가 연구를 이끈 로버트 몽고메리 박사.
NYU 랑곤 헬스 제공 AP 연합뉴스
세계적으로 이식용 장기 부족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미국에서만 장기 이식을 기다리는 사람은 10만 7000명, 이 가운데 신장 이식을 기다리는 사람은 9만명이 넘는다. 신장 이식을 기다리는 시간은 평균 3~5년씩이나 된다. 식용으로 대량 사육돼 윤리적 논란 가능성이 적은 돼지를 통해 이식용 장기를 확보하려는 노력은 오래 전부터 있어왔다. 사람과 장기 크기가 가장 비슷한 것이 돼지 장기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돼지 세포의 당 성분이 인체 면역체계에서 이식 즉시 거부반응을 일으킨다는 점이었다.

이에 따라 미국 뉴욕대 랑곤 헬스(NYU Langone Health) 메디컬센터의 로버트 몽고메리 박사팀은 유전자를 조작해 거부반응 유발 물질을 없앤 돼지의 신장을 사람에게 연결해 거부반응 없이 정상 작동하게 하는 실험에 처음으로 성공했다. 20일 AP와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연구진은 유전자 조작 돼지 ‘갈세이프(GalSafe)’의 당 성분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키운 뒤 신장을 적출해 신부전 증상이 있는 뇌사 상태의 여성 환자에게 연결, 거부반응 없이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환자 가족은 환자의 생명유지 장치를 제거하기에 앞서 연구용 장기 이식 실험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연구는 돼지 신장을 환자 몸 밖에 둔 채 환자의 혈관을 연결한 뒤 사흘 동안 면역 거부반응과 정상 기능 여부 등을 관찰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돼지 신장은 환자 몸에서 즉각적인 면역 거부반응을 일으키지 않았고 노폐물을 걸러내고 소변을 만드는 신장의 기능을 정상 수행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신부전 증상의 지표 중 하나인 환자의 크레아티닌도 신장 이식 후 정상 수준으로 회복됐다.

몽고메리 박사는 “이식된 신장 기능 검사 결과 매우 정상적으로 작동했다”며 “소변도 예상했던 만큼의 양이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미네소타대 의대 앤드루 애덤스 박사는 AP 통신에 “(이종 간 장기이식 연구의) 큰 진전”이라며 “환자와 연구자, 규제 당국에 우리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확신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