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할머니 코로나로 잃었어요” 미 10대 털어놓는데 비웃고 “닥쳐”

“할머니 코로나로 잃었어요” 미 10대 털어놓는데 비웃고 “닥쳐”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9-11 05:36
업데이트 2021-09-11 05: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할머니를 코로나19로 잃은 사연을 말씀드린 건데요. 완전히 미쳤어요.”

미국 테네시주 센트럴 마그넷 고교 1학년에 재학 중인 그래디 녹스(사진)는 지난 7일(이하 현지시간) 밤 루더퍼드 카운티 학교위원회에 참석해 할머니를 코로나19로 잃은 개인적 아픔을 털어놓으며 학교에서도 마스크 의무화가 필요하다는 취지로 발언했는데 일부 학부모들로부터 조롱에다 심지어 “닥쳐”란 외침까지 들었다고 NBC 뉴스와 CNN 방송 등이 10일 전했다. 학교에서 마스크를 의무화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두고 여러 주에서 거센 논란이 벌어지는 가운데 이런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졌다.

학교에서 감염되는 일을 걱정하는 것은 물론, 학생들이 학교에서 감염된 바이러스를 조부모들에게 옮기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털어놓던 도중이었다. “조부모들은 나보다 고위험군이다. 해서 난 그들에게 코로나를 옮기고 싶지 않다. 지난해 이맘때 우리 할머니는, 루더퍼드 카운티 교육청 관할의 학교에서 교사로 일하셨는데 누군가 마스크를 쓰지 않았기 때문에 코로나로 돌아가셨다.”

동영상을 보면 특별히 문제 될 것이 없는 그의 발언 도중 뒤에서 한 남성이 “닥쳐”라고 소리를 질렀고, 뒤쪽의 여성은 대놓고 비웃었다. NBC 계열 WSMV 방송은 녹스가 이런 일을 믿을 수 없으며 “완전히 미쳤다”고 털어놓았다고 전했다. 그는 “할머니에 대한 개인적 사연에 대해 그들이 비웃은 거라면 존중감이 결여된 행동이라고 느낀다. 난 약간 부서지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이어 동영상을 본 사람들이 자신에게 조롱한 사람들로 루더퍼드 카운티의 모든 사람을 속단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덧붙였다.

녹스는 또 자신의 메시지가 중간에 가로채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이날 청중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정말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하는 어른스러움을 보였다. 그는 “무엇보다도 그들은 학교를 위한 결정을 내리는 위치에 있지 않아서”라고 덧붙였다.

카운티 학교위원회의 학교 담당 국장 빌 스퍼록은 이틀 뒤 밤 회의에서 녹스 사건을 다시 꺼내며 “젊은 남성에게 일어난 일은 무척 황망한 일이었다. 사방에 다 알려졌다. 그 젊은 남성이 그런 식의 취급을 당했다는 점에 진심 유감이다. 그에게 마음의 빚을 졌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9일 밤 회의에서 표결로 오는 13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임시로 마스크 의무화를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3주 연속 카운티의 신규 확진 비율이 10% 아래로 떨어지면 의무화 조치를 끝내는 조건부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