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매몰 추정 할아버지 번호, 엄마 전화에 16차례나 떴어요”

“매몰 추정 할아버지 번호, 엄마 전화에 16차례나 떴어요”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6-28 07:40
업데이트 2021-06-28 07: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4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비치 근처 서프사이드의 챔프레인타워스 사우스 건물 일부가 무너져 매몰된 실종자 가족들이 27일 붕괴 현장을 방문하고 대책본부가 마련된 한 호텔에 돌아와 막막해하고 있다. 서프사이드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 24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비치 근처 서프사이드의 챔프레인타워스 사우스 건물 일부가 무너져 매몰된 실종자 가족들이 27일 붕괴 현장을 방문하고 대책본부가 마련된 한 호텔에 돌아와 막막해하고 있다.
서프사이드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 24일(이하 현지시간) 새벽 미국 플로리다주 서프사이드의 챔플레인 타워스 사우스 건물 일부가 무너진 지 72시간이 훌쩍 지나 매몰자들이 생환할 가능성이 갈수록 엷어지는 가운데 한 가족이 매몰된 것으로 추정되는 할아버지로부터 지상통신선 전화가 16차례나 걸려왔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아니(87)와 미리암 노트킨(81) 부부는 남쪽 12층 건물의 3층에 살다가 변을 당해 실종됐는데 침대 곁에 둔 지상통신선 전화로 엄마에게 전화를 이렇게나 많이 걸어왔다고 손자 제이크 사무엘슨이 주장했다고 폭스 뉴스가 27일 전했다. 맨처음 이를 보도한 매체는 WPLG인데 사무엘슨은 “우리는 여기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이성적으로 설명하려고 애쓰고 있다. 우리는 답을 찾으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엄마 전화의 발신자 번호 표시 란에 할아버지 번호가 16차례나 떴지만 전화기를 들면 사람 목소리는 들리지 않고 잡음만 들렸다는 것이다. 처음 번호가 뜬 것은 사고 날 밤 9시 50분이었다. 대략 건물이 무너진 지 20시간 가까이 됐을 때였다. 사무엘슨 가족이 다음날 아침 재난대책 본부에서 집에 돌아오자 15통의 할아버지 전화가 더 걸려 온 것을 확인하고 당황한 것은 물론, 큰 충격을 받았다.

아니는 체육 강사로 지역에서 유명했으며 마이애미비치의 여러 학교에서 코치를 지낸 인물이었다. 미리암은 은행 일을 했으며 부동산 중개 일도 했다. 다만 25일 밤 이후에는 더 이상 전화가 걸려오지 않았다.

이번 붕괴 사고에 희생된 이들은 27일 아침에 9명으로 늘어났다. 이 중 신원이 확인된 희생자는 네 명이라며 스태시 돈 팽(54)와 안토니오(83)와 글래디스 로사노(79) 부부, 마누엘 라퐁(54)의 명단을 공개했다.

다니엘라 레빈 카바 이애미데이드 카운티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시신 4구가 더 수습됐다고 밝혔다. 피해자 한 명만 병원에서 숨졌고 현장에서 시신 8구가 수습됐다고 말했다.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시신의 신원 파악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붕괴 사고로 실종됐거나 사망한 이들의 가족이 현장을 방문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건물 잔해 밑에서 짙은 연기를 내뿜으며 타올라 구조 업무를 방해해온 불길은 잦아들었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생사가 확인되지 않은 실종자는 150여명으로, 수많은 구조대원이 투입돼 수색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찰스 버켓 서프사이드 시장은 이날 ABC방송과 인터뷰에서 수색팀이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있다면서 잔해 속에서 모두가 발견될 때까지 수색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의 최우선 과제이자 유일한 우선순위는 주민들을 잔해 속에서 구하고 가족과 재회시키는 것”이라며 “우리는 하루 24시간 쉬지 않고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조 당국은 실종자 중 일부가 살아있을지 모른다는 희망을 품고 있으며 이들이 잔해 속에 형성됐을 수도 있는 에어포켓(산소가 남은 공간)에서 생존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앨런 코민스키 마이애미데이드 소방서장은 극도로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희망”이라고 강조했다.

CNN방송은 많은 실종자 가족이 기적을 위해 기도하지만, 불안해지기 시작한다면서 일부 가족은 당국의 수색 속도에 불만을 나타냈다고 전했다. AP통신은 전날 약 200명의 실종자 가족이 호텔 연회장에서 당국의 브리핑을 받을 때 분위기가 긴장된 상태였다고 두 명의 참석자를 인용해 전했다. 일부 가족은 수색 속도가 느리다고 불만을 표하면서 현장에 가서 소리를 질러 생존자를 찾도록 허용해 달라고 요구했다고 AP는 전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