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베이조스 아마존 주식 처분, ‘7월 민간 우주여행’ 투자 늘리려

베이조스 아마존 주식 처분, ‘7월 민간 우주여행’ 투자 늘리려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5-06 11:03
업데이트 2021-05-06 1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블루 오리진, 7월 20일 첫 민간인 우주비행체 발사계획 공개

미국 텍사스주 서부 밴 호른 황무지에서 진행된 ‘뉴 세퍼드’ 실험 도중 한 참가자가 엄지를 들어보이고 있다. 뉴 세퍼드 캡슐에는 여섯 자리가 주어져 지구로부터 100㎞ 떨어진 저궤도에 올라가 큰 창문을 통해 우주를 쓱 일람한 뒤 돌아오게 된다. 블루 오리진 제공
미국 텍사스주 서부 밴 호른 황무지에서 진행된 ‘뉴 세퍼드’ 실험 도중 한 참가자가 엄지를 들어보이고 있다. 뉴 세퍼드 캡슐에는 여섯 자리가 주어져 지구로부터 100㎞ 떨어진 저궤도에 올라가 큰 창문을 통해 우주를 쓱 일람한 뒤 돌아오게 된다.
블루 오리진 제공
아마존 공동 창업자이며 최고경영자(CEO)인 제프 베이조스가 25억 달러(약 2조 8132억원)어치의 아마존 주식을 또 매각했다. 지난해 아마존 주식을 처분해 100억 달러를 확보한 그는 5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공시를 통해 아마존 주식 73만 9000주를 이번주에 매각하고 앞으로 200만주를 더 매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베이조스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힘입어 주가가 폭등해 자산이 크게 늘어났는데 이렇게 처분에 나서는 이유는 우주 개척을 위해 세운 ‘블루 오리진’ 투자액을 늘리겠다는 목표에서다. 이번에 73만 9000주를 처분해도 그의 아마존 주식 지분은 여전히 10%가 넘는다. 앞서 베이조스는 매년 10억달러 상당의 아마존 주식을 팔아 블루 오리진에 투자하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

블루 오리진은 ‘뉴 세퍼드’로 이름 붙여진 민간인 우주여행 로켓과 캡슐 시스템을 오는 7월 20일 발사할 계획이라고 이날 공개했다. 첫 탑승자는 회사 임직원들로 채우는데 한 자리만 온라인 공모를 통해 선발할 계획이다. 뉴 세퍼드는 지구로부터 100㎞ 밖에 떨어지지 않은 낮은 궤도에 승객들을 데려갔다가 귀환하게 된다. 국제협약에 따라 우주여행의 출발점으로 여겨지는 이른바 ‘카르만 라인( Karman Line)’이다.

블루 오리진의 우주여행 판매국장인 아리안 코넬은 “지금까지 카르만 라인에 가본 사람은 569명 밖에 되지 않는다. 뉴 세퍼드 비행선에 오르면 여기까지의 여행이 완전히 바뀔 것”이라면서도 베이조스가 첫 여행에 동참할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겠다고 했다. 베이조스와 라이벌인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역시 스페이스X를 창업해 가을에 민간 우주여행 첫 발을 뗄 예정이다. 스페이스X의 캡슐은 지구로부터 300㎞ 떨어진 지구궤도를 돌게 되며 며칠 머무르게 된다. 뉴 세퍼드는 18m 길이에 4m 넓이로 다시 사용할 수 있으며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다.

물론 탑승하려면 엄청 비싼 돈을 내야 하겠지만 블루 오리진은 나중에 자리당 20만 달러까지 가격이 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 회사가 야심차게 발사일을 공개한 날은 마침 미국 최초의 우주인 앨런 세퍼드가 처음으로 저궤도에 올라간60주년 기념일이었다. 그는 1961년 5월 5일 머큐리 프리덤7 캡슐에 앉아 저궤도 비행을 15분 동안 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