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커지는 인플레 공포에 ‘금리인상’ 포문 연 옐런

커지는 인플레 공포에 ‘금리인상’ 포문 연 옐런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5-05 22:30
업데이트 2021-05-06 0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기 과열… 금리 다소 올려야 할 수도”
나스닥 급락… 옐런 “권고 아냐” 진화

이미지 확대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이후 처음으로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천문학적인 돈 풀기에 따른 경기 과열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미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옐런 장관은 4일(현지시간) 미 시사잡지 ‘더 애틀랜틱’과의 인터뷰에서 “경기가 과열되지 않도록 금리를 다소 인상해야 할지 모른다”고 밝혔다. 이어 “추가적인 재정지출은 미국 경제 규모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작을지 모른다”면서도 “이는 ‘매우 완만한’ 금리 인상을 야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옐런 장관이 금리 인상을 직접 거론한 것은 이례적이다. 금리 인상,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등 긴축 논의 가능성을 두고 “시기상조”라고 말해 온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의 말을 재무장관이 뒤집은 모양새다.

그럼에도 옐런의 발언에 무게가 실리는 것은 미국의 경제 회복이 가시화되고 대규모 인프라 투자 정책이 발표되며 월가의 인플레 경고음이 더 커지고 있어서다. 세계적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릭 라이더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이날 “모든 고객들이 경기 과열에 대해 문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 의회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5조 3000억 달러(약 6000조원) 규모의 추가 부양책을 처리했다. 본예산 외에 이 정도 규모의 추가 재정 지출은 전례를 찾기 어렵다.

인플레이션 우려에 선을 긋는 연준을 향한 월가의 의구심이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바이든 정부의 경제 수장이 긴축을 암시하자 시장은 즉각 반응했다. 이날 뉴욕증시에서 돈 풀기의 수혜가 가장 큰 기술주 위주 지수인 나스닥은 1.9% 급락했다. 화들짝 놀란 시장의 민감한 반응에 옐런은 이날 오후 월스트리트저널 주최 ‘최고경영자(CEO) 협의회 서밋’에서 “내가 (금리 인상을) 예측하거나 권고한 것이 아니다”라며 진화에 나서기도 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21-05-06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