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세부정보 언급 없이 “상황주시”

美 세부정보 언급 없이 “상황주시”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3-25 21:08
업데이트 2021-03-26 0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도태평양사령부 명의 논평

이미지 확대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16일 한미연합훈련에 반발하며 남한 정부를 비난하는 담화를 냈다. 미국의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이 한국을 방문하기 하루 전에 담화를 발표해 북한이 조 바이든 미 행정부를 겨냥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사진은 블링컨 장관이 지난 1월 19일 미 상원 외교위원회 인준 청문회에 참석한 모습. 로이터 연합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16일 한미연합훈련에 반발하며 남한 정부를 비난하는 담화를 냈다. 미국의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이 한국을 방문하기 하루 전에 담화를 발표해 북한이 조 바이든 미 행정부를 겨냥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사진은 블링컨 장관이 지난 1월 19일 미 상원 외교위원회 인준 청문회에 참석한 모습.
로이터 연합뉴스
북한이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데 이어 불과 나흘 만에 탄도미사일 발사로 도발 수위를 높이면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대응에 이목이 쏠린다.

CNN은 24일(현지시간)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북한이 2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전했지만 미 당국은 구체적인 정보는 제공하지 않았다. 미 인도태평양사령부도 성명에서 “상황을 계속 주시할 것”, “동맹 및 파트너와 긴밀히 협의할 것” 정도만 전했다.

미국 현지가 밤인 탓도 있지만 전날 바이든이 “여느 때와 다름없는 일”이라며 웃어넘겼던 순항미사일과 달리 탄도미사일은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는 점에서 북한의 의도를 신중히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존 커비 국방부 대변인이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앞선 북한의 순항미사일 발사에 대해 “북한에 한반도를 덜 안정적으로 만드는 일을 하지 말라고 분명히 촉구한다”고 공개 경고한 상황이었다. 바이든 행정부가 포괄적 대북 접근법 검토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나온 도발이라는 점에서, 미 당국이 상당히 경각심을 갖는 상황이라는 전언도 나온다. 미국의 대북 정책 내용에 따라 북한의 도발 수위가 더 높아질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 본토를 타격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를 ‘레드라인’으로 여겼다.

그간 미국이 자국 내 현안과 중국 압박 때문에 북한 비핵화 문제를 후순위로 미뤄 뒀다는 평가가 대체적이던 가운데 북한의 이번 도발로 바이든은 본격 시험대에 오른 모양새다. 로이터통신도 탄도미사일로 확정된다면 바이든 대통령에게 “새로운 도전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탄도미사일에 대한 바이든 대통령의 대응은 25일 열리는 취임 후 첫 공식 기자회견에서 나올 것으로 보인다. 기존처럼 외교적 대화만 강조할지, 북한에 추가 도발을 경고할지 등이 관심사다. 더 나아가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극단적으로 유엔 안보리 결의나 제재까지 간 적은 없지만, 바이든이 북한의 첫 주요 도발에 강경하게 대처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2021-03-26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