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 EU 정상회의 참석… 중·러 겨냥 새 카드 꺼내나

바이든, EU 정상회의 참석… 중·러 겨냥 새 카드 꺼내나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3-24 22:06
업데이트 2021-03-25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5일 유럽 27개국 정상들과 화상회의
“트럼프 때 틀어진 미국·EU 관계 복원”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 27개국 정상들과 화상회의를 갖는다고 AFP 등이 24일 보도했다. EU 정상들은 25~26일 화상회의를 통해 백신, 러시아, 터키, 산업 정책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며 바이든 대통령은 25일 합류한다고 EU 대변인이 말했다.

2009년 체코 프라하에서의 정상회담 이후 미국 대통령이 EU 정상과 정부 수반을 동시에 만나는 건 처음이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EU의 수반들은 만났지만, 27개국 정상들의 공식 회담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가디언은 “트럼프 대통령 시절 틀어진 미국·EU 간 관계 복원”으로 해석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미국은 유럽과 재결합하기로 결정했다. 대서양 횡단 동맹이 돌아왔다”고 연설했었다.

회의는 ‘백신’이 시급한 이슈지만, EU가 중국·러시아 문제를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를 가늠하는 자리로도 주목받고 있다. EU는 7년간의 협의 끝에 지난해 12월 중국과 포괄적투자보호협정(CAI) 체결에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미국과 함께 신장 위구르 자치구 소수민족 인권 탄압을 문제 삼아 중국과 날카롭게 대치하고 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의 벨기에 브뤼셀 방문에 맞춰 지난 22일 EU와 영국·캐나다 등은 대중 공동 제재를 발표했다. 중국이 이에 반발해 제재로 맞대응하자 이날 EU 주요 국가들은 자국 주재 중국 대사를 동시다발적으로 초치하는 등 긴장은 극도로 고조되는 중이다.

앞서 분위기 조성을 위해 블링컨 장관은 현재 유럽에서 ‘작업 중’이다. 23일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외교장관 회의에 참가해 ‘동맹 재건’을 강조했다. 블링컨 장관은 “무엇보다 나토와 함께 동맹을 다시 활성화하는 것이 오늘날 위협에 강력하고 효과적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EU 관계 활성화, 코로나19 퇴치와 기후변화 해결을 위해 협력하고 세계 최대 규모의 무역·투자 관계 심화를 모색할 것이며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외교적 이해관계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지운 전문기자 jj@seoul.co.kr

2021-03-25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