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우치 “트럼프가 지지자들에게 백신 맞으라고 얘기하면 좋을텐데”

파우치 “트럼프가 지지자들에게 백신 맞으라고 얘기하면 좋을텐데”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3-15 14:54
업데이트 2021-03-15 14: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 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 소장은 결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편하지 않은 관계였다. 사진은 백악관 브리핑에 나선 파우치 박사를 트럼프 대통령이 마뜩찮게 바라보는 모습.. EPA 자료사진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 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 소장은 결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편하지 않은 관계였다. 사진은 백악관 브리핑에 나선 파우치 박사를 트럼프 대통령이 마뜩찮게 바라보는 모습..
EPA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지자들에게 코로나19 백신을 접종 받으라고 말 한마디 해주면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앤서니 파우치 소장이 주장했다.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의 파우치 박사는 14일(현지시간) 폭스뉴스 인터뷰를 통해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화당원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있는 정치인”이라며 그가 공화당 지지자들에게 이 얘기를 해주면 “세상이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나아가 트럼프 행정부가 “우리가 지금 백신을 이만큼 확보하는 데도 아주 성공적인 역할을 했다”고 치켜세우기도 했다.

최근 미국 여론조사를 보면 공화당을 지지하는 남성 가운데 49& 정도가 백신 접종을 마다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임 기간 늘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해 그리 찬성하는 입장이 아니었다. 지난 1월 퇴임한 뒤 지난달 말 보수정치행동회의(CPAC) 연설을 통해 “모두 가서 접종 받으라”고 말한 것이 그나마 처음 나온 백신 접종 권고였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최근 버락 오바마, 조지 W 부시, 빌 클린턴, 지미 카터 등 네 명의 전직 대통령이 일제히 함께 한 백신 권고 캠페인 광고 등에 등장하지 않았다.

조 바이든 대통령의 수석 의료 자문을 하고 있는 파우치 박사는 “그(트럼프)가 앞으로 나서 ‘가서 백신을 맞아라, 여러분의 건강, 여러분 가족의 건강, 이 나라의 건강을 위해 아주 중요하다’고 말하면 그의 지지자 가운데 상당히 큰 몫이 그의 말에 귀를 기울여 들을 것”이라면서 “그가 워낙 인기 있는 사람이라 그가 그렇게 나서는데도 사람들이 백신을 접종받지 않을 것이라고 상상할 수조차 없다”고 말했다. 이어 “재임 시절 그것을 시작해놓고 사람들에게 백신을 접종받으라고 말하지 않은 것은 본질적으로 모순 같은 것이 있어 보인다”면서 “그가 말해줬으면 좋겠다. 그는 공화당 사람들에게 믿기 힘든 영향력을 미치니 그가 관련 발언을 해주면 진짜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미국은 지금까지 2950만명 가까이 코로나19에 감염돼 53만명 이상 목숨을 잃어 여전히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피해에 허덕이고 있다. 백신 접종 속도는 차츰 빨라지고 있으나 이날 현재 300만명 정도가 1회 접종을 마친 것으로 파악됐다. 파우치 박사는 이 정도 성과도 대단하다고 말했다. 5명 가운데 한 명이 1회 접종을 받았다는 얘기이며 두 차례 모두 접종한 사람은 9명 중 한 명 밖에 되지 않는다고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CDC)는 집계했다.

지난주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방송 프라임타임 연설에 나서 국민들이 백신 접종을 받으면 오는 7월 4일 코로나19 바이러스로부터 독립을 선언할 수 있을 것이란 희망을 피력했다. 그는 이전에는 취임 후 100일이 되는 날 1억개의 백신 접종을 마칠 것이라고 목표를 설정했다가 연설을 통해 취임 후 60일이 되는 오는 20일 쯤이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