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식치료제, 코로나 입원 위험 90% 낮추고 해열도 빨라”

“천식치료제, 코로나 입원 위험 90% 낮추고 해열도 빨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2-10 09:39
업데이트 2021-02-10 09: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진 공개

“부데소니드, 증상 발현 후 7일 내 흡입시
응급 치료·입원 위험 90% 감소”
“시중서 쉽게 구하고 해열 속도도 빨라”
중간 연구 결과 발표…학술 게재는 아직
천식치료제 흡입
천식치료제 흡입 연합뉴스 자료사진
천식치료제. 픽사베이 제공
천식치료제. 픽사베이 제공
천식 치료제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의 입원율을 크게 낮추고 해열 등 코로나 증상 완화와 회복 속도를 빠르게 해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천식치료제 ‘부데소니드’ 투약 환자
해열 속도 빠르고 지속증상 수 적어”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진은 코로나19 환자 146명을 대상으로 28일간 천식 치료제인 ‘부데소니드’를 사용했더니 이렇게 나타났다는 중간단계 연구 결과를 9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연구진은 코로나19 증상 발현 후 7일 안에 부데소니드를 흡입할 경우 응급 치료를 받거나 입원할 위험이 90% 감소했다고 밝혔다. 연구 초기 데이터에 따르면 부데소니드를 투약한 환자들은 해열 속도도 빨랐고 지속적인 증상 수도 적었다.

연구에 참여한 모나 바파델 옥스퍼드대 너필드의대 호흡기내과 부교수는 “비교적 안전하고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연구도 많이 된 약이 팬데믹이 주는 압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희망이 생긴다”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백신접종센터 찾은 英총리
백신접종센터 찾은 英총리 전 세계 최초로 영국에서 화이자·바이오엔테크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 8일(현지시간) 보리스 존슨 총리가 런던 가이즈병원 백신접종센터를 찾아 브롬리 출신 린 윌러(81)의 접종 순간을 보고 있다. 존슨 총리는 “백신이 큰 변화를 가져오겠지만, 긴장을 풀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런던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美 일일확진자 연일 최대치 경신
美 일일확진자 연일 최대치 경신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 소재 유나이티드 메모리얼 메디컬센터 의료진이 2020년 12월 12일(현지시간) 코로나19 환자를 돌보고 있다. 미국은 이날 하루 22만명 이상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며 연일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다.
휴스턴 로이터 연합뉴스
“코로나19 환자 중 만성호흡기
질환율 높은 것 착안해 연구 진행”

사용 약물은 아스트라제네카 ‘풀미코트’

이번 시험은 팬데믹(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사태 초기에 코로나19 입원환자 중 만성 호흡기 질환자의 비율이 두드러지게 낮았던 점에 착안해 진행됐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부데소니드는 염증성 합성 코르티코스테로이드(부신피질호르몬) 제제인 이 약물은 천식은 물론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등에도 처방된다.

이번 연구에 사용된 약물은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가 ‘풀미코트’라는 브랜드명으로 판매하는 것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아직 동료 평가를 거치는 학술지에 게재되지는 않았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코로나19 환자가 폭증해 의료체계가 붕괴되는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23일(현지시간) 프로비던스 세인트 마리 메디컬센터 로비에 환자 병상이 임시로 세워져 있다. 애플 밸리 AFP 연합뉴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코로나19 환자가 폭증해 의료체계가 붕괴되는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23일(현지시간) 프로비던스 세인트 마리 메디컬센터 로비에 환자 병상이 임시로 세워져 있다.
애플 밸리 AFP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