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맹에겐 애틋하게,푸틴에겐 날카롭게… 美 바이든의 통화법

동맹에겐 애틋하게,푸틴에겐 날카롭게… 美 바이든의 통화법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1-27 14:20
업데이트 2021-01-27 14: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워싱턴DC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워싱턴DC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각 국 정상들과의 ‘전화 외교’를 이어가고 있다. 동맹에게는 우호적인 언사를 전했지만, 각 국의 인권·안보 문제에 대해 소신 발언을 이어가며 미국 새 행정부의 존재감을 드러내는 중이다.

26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기조가 특히 잘 드러났다. 바이든 대통령은 양국 간 핵통제 조약인 신전략무기감축협정(뉴스타트·New START) 연장 입장을 확인하는 ‘외교적 협력’을 달성하는 동시에 미·러 사이의 껄끄러운 현안을 직격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의 미 연방기관 해킹, 러시아의 지난해 미국 대선 개입 의혹, 러시아 야권 지도자인 알렉세이 나발니 독살 시도 의혹에 대해 우려를 제기했다.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이나 동맹에 해를 끼치는 러시아 행동에 대응해 국익을 지키는데 대한 단호함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이날 통화 주제에 대해 크렘린궁은 미국이 탈퇴한 이란핵합의 유지, 우크라이나 분쟁 해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정상회의 소집 구상 등의 문제를 주로 다뤘다고 발표했다. 러시아 정부의 행위에 대해 미국이 비판한 대목은 발표에서 뺀 것이다. 다만, 러시아 측은 바이든의 통화에 대해 “사무적이었고, 솔직했다”고 총평한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동맹 우선순위에 따라 캐나다, 영국, 프랑스, 독일 정상들 및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무총장과의 통화를 마친 뒤 푸틴 대통령과 통화했다. 동맹들과의 통화에선 우호적인 분위기가 연출됐다.

25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의 통화에서 두 정상은 다자주의와 대서양 동맹에 대한 믿음을 확인하고 코로나19, 기후변화 문제에서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고 백악관이 전했다. 역시 24일 기후변화, 경제회복 등을 주로 논의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통화는 1시간 동안 이어졌다. 백악관은 두 정상 간 통화내용을 설명하며 프랑스를 “미국의 가장 오래된 동맹국”으로 추켜 세우기도 했다. 23일 바이든 대통령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의 통화에서는 미·영 무역협정 체결 논의가 이뤄졌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