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2세·흑인·여성… 그의 詩가 바이든 시대를 열었다

22세·흑인·여성… 그의 詩가 바이든 시대를 열었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1-01-21 22:30
업데이트 2021-01-22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이든 취임식 ‘깜짝 스타’

미혼모 가정서 자란 젊은 시인 고먼
질 바이든 여사가 직접 인수위에 추천
‘의회 난입’ 사태 때 완성한 시 직접 낭독
“새벽이 떠오른다… 빛이 함께하리라”

美 언론 “고먼이 ‘쇼’를 훔쳤다” 호평
‘反트럼프’ 레이디 가가가 국가 불러
이미지 확대
미국의 희망 담아 낭독한 詩 ‘우리가 오르는 언덕’
미국의 희망 담아 낭독한 詩 ‘우리가 오르는 언덕’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식 축시 낭독자로 20일(현지시간) 워싱턴DC 연방의사당의 취임식장 연단에 오른 어맨다 고먼이 열정적인 손짓과 함께 시를 낭독하고 있다. 22세인 고먼은 역대 최연소 축시 낭독자다.
워싱턴DC EPA 연합뉴스
“우리를 자유롭게 할 새벽이 떠오른다. 용기를 잃지 않는다면 그곳에 늘 빛이 함께 하리라.”

20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식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인물은 단연 취임식 축시를 낭독한 흑인 여성 시인 어맨다 고먼(22)이었다. 이날 의사당의 취임식 연단에 서서 당찬 목소리로 축시를 낭독한 청년 문학도에게 모든 미국인들의 시선이 쏠리자 NBC뉴스는 “고먼이 ‘쇼’를 훔쳤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고먼은 역대 축시 낭독자 가운데 최연소다.

코로나19와 테러 위협으로 삼엄한 분위기 속에 황량함까지 느껴졌던 취임식이었지만, 고먼의 자작시 ‘우리가 오르는 언덕’은 미국인들에게 벅찬 희망을 느끼게 하기 충분했다. 미혼모 가정에서 태어난 고먼의 자전적 이야기도 담긴 이 시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의 의회 난입 사태가 있었던 지난 6일 밤 완성된 것으로 전해진다.
이미지 확대
바이든 대통령 가족들이 취임식을 마치고 링컨기념관 안에 있는 에이브러햄 링컨 동상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워싱턴DC AP 연합뉴스
바이든 대통령 가족들이 취임식을 마치고 링컨기념관 안에 있는 에이브러햄 링컨 동상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워싱턴DC AP 연합뉴스
취임식의 ‘깜짝 스타’가 탄생한 배경에는 대통령 부인 질 바이든이 있었다. 고먼은 하버드대에 진학해 2017년 미국 의회도서관이 주최한 ‘전미 청년 시 대회’에 참가해 수상자로 선정됐는데, 당시 질 바이든은 의회도서관에서 시를 낭송하는 그의 모습을 눈여겨봤다가 인수위팀에 추천한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우승 후 “2036년 대통령이 되는 게 꿈”이라는 포부를 밝힌 적이 있는 고먼은 이날 연단에서도 “미국은 저를 포함한 우리 모두 대통령이 되는 것을 꿈꿀 수 있는 나라”라고 강조했다.

고먼은 이날 유명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가 선물한 새장 문양의 반지를 끼고 연단에 올라 눈길을 끌기도 했다. AP통신은 이날 시 낭송이 ‘새장에 갇힌 새가 왜 노래하는지 나는 아네’라는 자서전을 남긴 흑인 여성 시인 마야 안젤루에 대한 헌사였다고 전했다.

이날 취임식은 의사당과 백악관 인근 도로가 모두 폐쇄된 가운데 진행됐다. 취임식 때마다 발 디딜 틈 없이 인파가 몰렸던 명소인 의사당 앞 내셔널몰은 일반인 출입이 통제된 대신에 19만 1500개의 성조기와 50개 주 및 자치령 깃발이 꽂혔다. ‘깃발의 들판’으로 이름 붙여진 이 공간은 취임식에 참석하지 못하는 미국민을 대표하기 위해 조성됐다.
이미지 확대
팝스타 레이디 가가가 취임식에서 미국 국가를 열창하고 있다. 레이디 가가는 평화를 상징하는 황금빛 비둘기가 가슴에 새겨진 의상을 입고 등장했다.  워싱턴DC AFP 연합뉴스
팝스타 레이디 가가가 취임식에서 미국 국가를 열창하고 있다. 레이디 가가는 평화를 상징하는 황금빛 비둘기가 가슴에 새겨진 의상을 입고 등장했다.
워싱턴DC AFP 연합뉴스
취임식 인원이 1000명으로 제한되는 전면적인 통제 속에 시민들은 TV를 통해 역사적 현장을 지켜봐야 했다. 이날 취임식에서는 팝스타 레이디 가가가 미국 국가를 불렀고, 가스 브룩스, 제니퍼 로페즈 등도 축가로 새 정부의 출범을 축하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트럼프 시대 워싱턴DC를 멀리했던 유명 연예인들이 돌아왔다”고 평가했다.
이미지 확대
빌 클린턴(왼쪽부터), 조지 W 부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사전 녹화한 취임 특별프로그램 ‘셀러브레이팅 아메리카’(Celebrating America)에서 통합과 민주주의 가치 등을 당부하는 조언과 격려를 하고 있다. 워싱턴DC 로이터 연합뉴스
빌 클린턴(왼쪽부터), 조지 W 부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사전 녹화한 취임 특별프로그램 ‘셀러브레이팅 아메리카’(Celebrating America)에서 통합과 민주주의 가치 등을 당부하는 조언과 격려를 하고 있다.
워싱턴DC 로이터 연합뉴스
취임식에 초대받은 조지 W 부시, 빌 클린턴, 버락 오바마 등 전직 대통령들은 밝은 표정으로 함께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트럼프 환송행사에 불참하고 취임식장을 찾은 마이크 펜스 전 부통령은 행사 후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배웅을 받고 자리를 떴다.

바이든은 이어 백악관에 들어가기 직전엔 NBC의 마이크 메멀리 기자가 소감을 묻자 “집에 가는 것 같은 느낌”이라고 말했다. 지난 대선 승리 후 백악관에 실제 입성하는 첫 순간이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1-01-22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