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투병 중 ‘외출쇼’… 무모한 트럼프

투병 중 ‘외출쇼’… 무모한 트럼프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10-05 22:30
업데이트 2020-10-06 0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차량 타고 나와 지지자들에게 감사 인사
‘코로나 치료’ 건강 과시… 지지 결집 과욕
백악관, 5일 퇴원 시사… 의료계 “무리수”
“동승 경호원 위험에 빠뜨려” 비판 쏟아져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입원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전용차량을 타고 메릴랜드주 월터리드 군병원 밖으로 나와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베데스다 AFP 연합뉴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입원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전용차량을 타고 메릴랜드주 월터리드 군병원 밖으로 나와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베데스다 AFP 연합뉴스
코로나19 확진으로 사흘째 미국 메릴랜드주 베데스다 월터리드 군병원에서 치료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지지자들에게 인사를 하겠다며 돌출적으로 ‘차량 외출’을 감행했다. 이에 양호한 건강 상태를 과시하고 지지세를 결집하려는 과욕으로 격리 지침을 어긴 데다 동승한 경호원까지 감염 위험에 빠뜨린 무책임한 행위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마크 메도스 백악관 비서실장은 5일 “대통령의 건강이 하룻밤 동안 꾸준히 호전됐다. 정상적인 업무 스케줄로 복귀할 준비가 됐다”며 이날 퇴원할 가능성을 시사했지만 실제 건강 상태에 대한 의학 전문가들의 우려도 높다.

4일 오후 트럼프 대통령은 마스크를 쓴 채 차량 뒷좌석에 앉아 병원 밖으로 나와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들어 감사의 인사를 보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입원한 뒤 병원 밖에서는 유세장이나 다름없는 풍경이 연출됐다. 이날도 이른 아침부터 정문 앞에 150명가량이 모여 “4년 더” 등을 외쳤고, 지지 깃발을 부착한 차량 시위대가 경적을 울리며 병원 주변을 돌았다. 일부는 2016년 대선 유세 때 울렸던 ‘위아더챔피언’(퀸)을 합창하며 트럼프 대통령의 쾌유를 빌었다.

앞서 트위터에 올린 영상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에 대해 많이 배웠다. (이번 경험이) 진정한 학교”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돌발 외출은 거센 비난에 직면했다. 특히 차량에 같이 탄 경호원 2명이 마스크만 썼을 뿐 전신 방호복과 고글을 착용하지 않은 점이 논란이 됐다. 제임스 필립스 조지워싱턴대 재난의학과장은 트위터에 “대통령 전용차는 방탄 기능이 있고 화학 공격을 견딜 수 있게 밀폐돼 있다. (이런 차에서) 코로나19 전염 위험은 정상적인 의료 범위를 벗어날 만큼 높다”며 “정치적 이벤트로 경호원들은 아프거나 죽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병원에서 업무를 보는 모습을 연출한 데 이어 돌발 외출로 회복세를 홍보하고 있지만, 미 언론들은 렘데시비르·덱사메타손 등 투약 약물을 근거로 심상치 않은 상태일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놨다.

베데스다·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2020-10-06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