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탄핵안 ‘볼턴 증인 세우기’…민주, 공화 중도파 3인방 포섭 작전

트럼프 탄핵안 ‘볼턴 증인 세우기’…민주, 공화 중도파 3인방 포섭 작전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1-16 23:26
업데이트 2020-01-17 0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원서 증인 채택 놓고 4석 부족

롬니·콜린스·머카우스키 긍정 반응
알렉산더 의원도 이탈 가능성 분석

미국 하원이 15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상원으로 넘기며 ‘탄핵 시계’가 다시 움직이기 시작했다. 공화당 과반인 상원에서 탄핵안 가결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게 중론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괴롭힐 요소가 곳곳에 숨어 있다는 관측도 적지 않다.

가장 큰 관심은 새로운 증인 채택 여부다. 민주당은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말을 듣고 싶어 하지만, 공화당은 이에 반대하고 있다. 문제는 공화당 내 중도파 의원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는 점이다. 현재 상원 의석은 공화당 53석, 민주당 45석, 무소속 2석으로 분포돼 탄핵소추가 가결되려면 3분의2(67석) 이상이 필요하다. 하지만 증인 채택은 과반(51석) 동의로 가능하다. 민주당으로서는 무소속 2명과 함께 공화당에서 4명만 더 확보하면 증인을 새로 채택할 수 있다.

이달 초 미 외신들은 밋 롬니와 수전 콜린스, 리사 머카우스키 등 공화당 상원 중도파 3인방이 볼턴 전 보좌관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데 긍정적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여기에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최근 라마 알렉산더 상원의원도 공화당의 ‘트럼프 방어 전선’에서 이탈할 수 있다고 보도하는 등 산술적으로 민주당이 필요한 4석 확보가 가능해졌다. 뉴욕타임스는 이에 대해 “가능한 한 빨리 무죄 결정을 내리고 끝내기를 바라는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의 희망이 무산될 수 있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과반이 확보될 경우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 출석과 추가 증거 채택도 요구할 것으로 관측된다.

탄핵 국면을 가능한 한 길게 끌고 가길 원하는 민주당과 정반대 입장인 공화당은 ‘시간과의 싸움’도 벌여야 한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신년 국정연설이 다음달 4일로 예정된 상황에서 백악관과 공화당으로서는 그전에 탄핵 심판을 끝낼 필요가 있다. 21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는 심리가 2주를 하루라도 넘기면 트럼프 국정연설 예정일과 겹치게 된다.

한편 이날 하원은 탄핵소추안의 상원 송부 안건과 상원 심리에서 검사 역할을 하는 소추위원 7명 지명 안건을 모두 처리했다. 7명의 탄핵 소추위원은 모두 민주당 소속으로, 제럴드 내들러 법사위원장과 애덤 시프 정보위원장 등이 포함됐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0-01-17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