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영상] 9·11 테러로 낯선 땅에 내린 이들이 발견한 사랑과 희망

[동영상] 9·11 테러로 낯선 땅에 내린 이들이 발견한 사랑과 희망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2-21 16:30
업데이트 2019-02-21 16: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 참혹한 일이 벌어진 뒤 참 많은 세월이 흘렀다.

그날 그런 일이 있었는지도 기억이 가물가물해졌는데 9·11 테러를 소재로 한 뮤지컬 ‘컴 프롬 어웨이’가 영국 런던 웨스트엔드의 피닉스 극장에서 공연 중이다. 2년 전 미국 브로드웨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고 영화로 만든다는 소식도 전해졌던 그 뮤지컬이다. 지난해에는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딸 이방카와 함께 관람해 더욱 화제가 됐다.

이 뮤지컬의 줄거리는 문제의 날 아침에 프랑스 파리를 떠나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로 향하던 아메리칸항공 최초의 여성 기장인 베벌리 바스 얘기다.

그녀는 그날 아침 미국 전역의 상공 진입이 막히는 바람에 상공을 하릴없이 선회했다. 처음 월드트레이드센터가 공격 받았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조그만 경비행기가 충돌했겠거니 생각했다고 털어놓았다. 20분 뒤 다른 비행기, 그것도 자신이 조종하는 것과 같은 노선 항공사의 큰 기종이 쌍둥이 건물들을 잇따라 들이받았다는 것을 듣고서야 테러 공격을 확신했다고 했다.

그녀는 관제탑의 지시에 따라 캐나다 뉴펀들랜드주의 갠더란 조그만 마을에 비행기를 착륙시켰다. 이렇게 바스 기장처럼 이 작은 마을에 비상 착륙해 머무른 항공사 승무원과 승객 숫자는 무려 7000명이나 됐다. 누구도 어떻게 행동해야 한다고 알려주지 않아 바스 기장과 승무원, 승객들은 모두 여객기 안에 그냥 머물러 밤을 꼬박 새웠다.
다음날 아침 7시 30분이 돼서야 어디선가 학교 버스가 몰려와 승객들에게 내리라고 했다. 그제야 모든 비행기에서 사람들이 빠져나와 체육관 등에 머무를 곳을 마련하고 음식을 제공하는 시설이 만들어졌다. 모든 사람들이 충격과 공포, 뭘해야 할지 몰라 불안해 했고, 가족들과 연락을 취했다. 7000명 가운데 2000명 정도가 약 처방을 받았는데 이 모든 과정이 마을과 지방자치단체의 지원 속에 대가 없이 가능했다.

테러는 끔찍한 일이었지만, 난데 없는 횡액을 당한 이들을 따듯하게 감싸안고 위로하며 서로 도왔다. 뮤지컬은 9·11 테러로 직접 타격을 입지는 않았지만 이렇듯 사람들 사이에 피어오른 공감과 치유 능력을 찬미하고 있다.

바스 기장은 9월 15일에야 갠더 마을을 떠나 집으로 돌아왔는데 그곳을 떠나며 그곳에서 있었던 일을 다른 많은 이들이 알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이제야 꿈이 이뤄졌다고 밝은 미소를 지어 보였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