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견제하는 美… 태평양사령부→인도·태평양사령부로

中 견제하는 美… 태평양사령부→인도·태평양사령부로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05-31 17:58
업데이트 2018-05-31 18: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창설 71년 만에… 매티스 선언

日·인도와 함께 ‘中 해상 포위망’

미국 태평양사령부가 30일(현지시간) ‘인도·태평양사령부’로 명칭을 변경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사령부가 창설된 지 71년 만이다.
이미지 확대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 AP 연합뉴스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
AP 연합뉴스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하와이 태평양사령부 본부에서 열린 사령관 이취임식에서 “태평양과 인도양 간 연결성이 커진다는 점에서 태평양사령부를 인도·태평양사령부로 바꾼다”고 명칭 변경을 공식 선언했다.

1947년 창설된 태평양사령부는 전 세계를 6개 권역으로 나눠 관할하는 통합군사령부 가운데 하나로 전략적으로 가장 중요한 해외 주둔군 사령부다. 인도양 동쪽부터 미국 서부 연안을 제외한 태평양까지 가장 넓은 2억 6000만㎢ 영역을 담당하며 관할 지역 내 국가는 36개에 달한다. 예하에 태평양함대, 주한미군, 주일미군 등이 있고 약 37만 5000명의 병력이 배속돼 있다.

미 국방부가 태평양사령부의 이름에 ‘인도’를 붙인 것은 지난해 10월 동북아시아·호주·인도를 통칭하던 ‘아시아·태평양’이라는 용어를 ‘인도·태평양’으로 대체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아시아의 맹주를 꿈꾸고 아프리카까지 해상 진출을 시도하는 중국의 부상을 견제하고 인도, 일본과 함께 중국을 포위한다는 의미가 있다. 미국은 2016년 인도를 ‘주요 국방 동반자’로 지정하며 군사 협력을 강화한다고 천명했다.

AFP 통신은 “태평양사령부가 이미 인도양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이름을 바꾼 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상징적 조치”라고 평가했다.

이날 태평양사령관직에서 물러난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 지명자는 이임사에서 “우리는 협력해야 할 분야에서는 중국과 협력하지만, 맞서야 하는 부분에선 맞설 준비가 돼 있다”면서 “북한은 여전히 우리가 당면한 위협”이라고 말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8-06-01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