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피로 물든 베네수엘라 제헌의회 투표

피로 물든 베네수엘라 제헌의회 투표

심현희 기자
입력 2017-07-31 22:44
업데이트 2017-07-31 2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혈 충돌로 정치인 등 10명 사망

사제 폭탄과 총기가 동원돼 10명이 사망하는 등 전쟁을 방불케 한 반정부 시위 속에서도 베네수엘라 제헌의회 선거 투표율이 40%대를 기록했다. 예상을 훌쩍 뛰어넘은 투표율에 고무된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승리를 선언했다. 그러나 야권은 “기만적 투표”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국제사회의 시선도 싸늘했다.
이미지 확대
전쟁터 방불
전쟁터 방불 베네수엘라 제헌의회 투표가 치러진 30일(현지시간) 오토바이를 타고 수도 카라카스의 알타미라 광장 주변을 순찰 중인 경찰들 주변에서 사제폭탄이 폭발하고 있다. 이 폭발로 경찰 여러 명이 부상당했다. 이날 주요 도시 곳곳에서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중심으로 한 투표 지지파와 반대파 간 격렬한 충돌이 벌어져 10명이 숨졌다.
카라카스 EPA 연합뉴스
AP통신 등에 따르면 30일(현지시간) 티비사이 루세나 베네수엘라 국가선거관리위원장은 이날 선거에 “808만 9320명이 표를 던져 41.53%의 ‘놀라운 투표율’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투표자가 200만∼300만명에 그칠 것이라는 당초 예상을 두 배 이상 뛰어넘은 결과다.

마두로 대통령은 수도 카라카스에서 “우리는 이제 제헌의회를 갖게 됐다”면서 “위협의 한가운데에서 800만명 이상이 나온 것”이라고 연설했다. 그는 제헌의회가 몇 시간 내로 권한을 이양받고 기존 의원들의 면책특권을 박탈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기존 의회뿐 아니라 검찰, 야당, 언론에 대해서도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545명의 의원으로 구성되는 제헌의회는 기존 헌법의 개정과 국가기관 해산 등 강력한 권한을 지니고 있어 우파 야권이 장악한 기존 의회를 무력화하고 마두로 정권의 권력을 강화하는 제도적 수단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다.

야권의 유력 지도자인 엔리케 카프릴레스 미란다주지사는 “우리는 이런 기만적인 투표를 인정하지 않겠다”며 국민들에게 31일 전국 동시 행진과 2일 카라카스 대규모 집회에 참여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투표 과정에서 반정부 시위대와 군경 사이에 격렬한 충돌이 벌어져 제헌의회 선거 출마자 1명과 야당 정치인, 군인 등을 포함해 모두 10명이 숨졌다.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대사는 이날 트위터에 “마두로의 가짜 선거는 독재를 향한 또 다른 단계”라며 “우리는 불법 정부를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비판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7-08-01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