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FBI, 해커에게 돈 주고 아이폰 잠금 풀었다”

“FBI, 해커에게 돈 주고 아이폰 잠금 풀었다”

입력 2016-04-14 02:02
업데이트 2016-04-14 0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P “회색박쥐 1명 이상 관련 비번 오류시 자료삭제기능 무력화”

전문가들 “애플에 푼 방법 알려야”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샌버너디노 테러범의 아이폰 5c를 잠금해제하는 데 전문 해커들을 고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포스트(WP)는 12일(현지시간) “FBI가 비밀번호 입력 오류 시 자료를 삭제하는 아이폰의 보안 기능을 무력화해 잠금을 해제했으며 이와 관련해 핵심 정보를 얻으려고 해커에게 돈을 줬다”고 보도했다. 이들 해커는 특정 소프트웨어의 취약점을 찾아내 정부나 기업 등에 관련 정보를 팔아 이득을 챙기는 부류로 ‘회색박쥐’로 불린다.

WP에 따르면 FBI는 해커들로부터 입수한 정보를 이용해 아이폰 비밀번호를 10번 이상 잘못 입력하면 자료가 자동으로 삭제되는 보안 기능을 무력화했다. 이후 여러 번호를 조합해 단 26분 만에 네 자릿수의 비밀번호를 풀어내는 데 성공했다. 앞서 FBI가 이스라엘 보안업체 셀레브라이트의 협조를 얻었다는 보도가 있었으나 WP는 “테러범의 아이폰을 푸는 데 회색박쥐 해커가 1명 이상 관련돼 있다”고 전했다.

FBI가 이번에 사용한 아이폰 잠금해제 수법은 오래 이용되지 못할 것이라고 WP는 지적했다. 그럼에도 아이폰 보안 강화를 위해 해당 정보를 애플에 제공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애플도 이에 대한 기대로 정부를 고소하겠다는 방침을 철회한 상태다. 미 행정부는 정보 공개에 긍정적이나 FBI 등 수사기관은 반발하는 상황이어서 백악관 차원의 논의를 거쳐 결정될 것이라고 WP는 설명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6-04-14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