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北 급변사태·대량살상무기 대응 회의

美, 北 급변사태·대량살상무기 대응 회의

입력 2015-01-28 00:12
업데이트 2015-01-28 04: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VOA방송 보도

미군이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 D)에 대응하기 위한 비공개 전략회의를 본토에서 개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김정은 도하훈련 시찰
김정은 도하훈련 시찰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서부전선에서 장갑보병부대의 겨울철 도하 공격연습을 시찰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27일 이 사진을 보도했으나 촬영 일자와 장소는 밝히지 않았다.
연합뉴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지난 22일(현지시간) 인터뷰에서 북한 붕괴 가능성을 거론한 가운데 미 군 당국이 북한 급변 사태에 대비해 핵과 미사일 등을 제거하는 등 개입 시나리오를 구체화한 것으로 평가된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27일 미국의 정치군사전문 웹진 워싱턴 프리 비컨을 인용해 “커티스 스캐퍼로티 주한 미군 사령관이 이번 주 중 미국 플로리다주 탬파 특전사령부 모의전쟁센터에서 미 국방부 고위 관리들과 한국 전략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보도했다. 미 국방부는 비공개로 진행되는 이번 회의에서 북한의 신형 이동식 장거리미사일 KN08와 사이버 공격 등에 대한 평가와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유사시 북한 내 WMD 비축분을 파괴하는 특전사의 기존 작전 계획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이에 대해 “미국 자체 회의로 우리 측은 참석하지 않는다”면서 “적 후방에 침투하는 특수부대의 WMD 제거 임무 등 내용이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한 미군은 2013년 6월에도 플로리다 모의전쟁센터에서 유사한 훈련을 실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미 국방부가 북한의 핵무기 소형화와 탄도미사일 위협의 심각성을 인식해 국면별 대응 체계를 갖춰 나가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북한에서 전쟁뿐 아니라 쿠데타 등 급변 사태가 발생할 때 미국은 WMD의 확산 방지를 명분으로 북한에 개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미 양국은 지난해 6월에는 북한 WMD 제거를 위한 연합훈련을 한 바 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5-01-2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