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국무부 “대북정책 변화없다…공허한 제안 거부”

미 국무부 “대북정책 변화없다…공허한 제안 거부”

입력 2015-01-22 07:21
업데이트 2015-01-22 07: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미 1.5트랙 접촉’ 평가 요청에 냉랭한 반응

미국 국무부는 21일(현지시간) 현행 대북 정책에 전혀 변화가 없으며 이를 바꾸는 것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젠 사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북한과 미국이 싱가포르에서 한 ‘트랙 1.5’(반관반민) 형태의 접촉과 관련해 “우리(미국 정부) 입장에는 아무런 변화도 없으며 입장 변경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일축했다.

북한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리용호 외무성 부상이 조건 없는 대화 복귀를 제안한 데 대해서도 “위협적인 언사나 공허한 제안(empty proposals) 모두 긍정적인 신호로 여기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사키 대변인은 “미국뿐 아니라 6자회담 당사국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점은 북한이 2005년 공동성명을 포함한 국제 의무를 준수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라며 “공(부담)은 오랫동안 북한 쪽에 있다. 어떤 뒷받침(국제 의무 준수 약속 등)이 없는 새로운 제안도 우리는 분명하게 거부한다”고 설명했다.

리 부상과 최선희 부국장 등 북한 외무성 관리들은 지난 18∼19일 싱가포르에서 스티븐 보즈워스 전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리언 시걸 미국 사회과학원 동북아안보협력 프로젝트 국장 등 미국의 전직 고위 관료 및 학계 전문가들과 접촉했다.

이번 접촉은 북한 현직 관리들과 과거 미국 측 대북 협상을 담당했던 관료 출신들이 참여한다는 점에서 ‘트랙 1.5’ 형태의 접촉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그러나 미 국무부는 이번 접촉에 대해 애초부터 ‘트랙 2’(민간) 접촉의 하나라고 평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