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방의 對러 제재, 유로존 위험 빠뜨려”

“서방의 對러 제재, 유로존 위험 빠뜨려”

입력 2015-01-09 00:12
업데이트 2015-01-09 0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로스, 우크라에 先경제 지원 촉구

미국의 억만장자 투자가 조지 소로스(84)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 대한 서방의 잘못된 정책이 유로화를 사용하는 19개국인 ‘유로존’ 전체를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고 경고했다. 러시아에 대한 무차별적 제재는 극단주의자들의 ‘디폴트’(채무 불이행) 선언을 자극해 유럽의 주요 은행들을 뒤흔들 것이라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우선적 경제 원조를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조지 소로스 AP 연합뉴스
조지 소로스
AP 연합뉴스
소로스는 7일(현시시간) 파이낸셜타임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를 지금이라도 재정지원이 필요한 동유럽 최전방의 서방 국가로 인식해야 한다”며 “러시아가 유럽에 가하는 위험은 그리스가 유로존을 탈퇴하는 ‘그렉시트’보다 치명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서방국들이 모스크바에 가하고 있는 제재가 유가 하락 등과 맞물려 유로존 경제에 예상보다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독일이 우크라이나에 5억 유로의 차관을 제공키로 했다. 차관 제공에 관한 공동성명은 7일 독일을 방문 중인 아르세니 야체뉴크 우크라이나 총리와 지그마르 가브리엘 독일 부총리 겸 경제에너지부 장관 간 회담 뒤 서명됐다. 야체뉴크 총리는 독일이 저리의 20년 장기 차관을 제공키로 약속했다면서 이 자금이 정부군과 분리주의 반군 간 교전으로 파괴된 동부 지역의 인프라 재건에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도 이날 우크라이나에 추가로 18억 유로의 차관을 제공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5-01-09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