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타민E, 알츠하이머 진행 늦춘다

비타민E, 알츠하이머 진행 늦춘다

입력 2014-01-02 00:00
업데이트 2014-01-02 0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년 복용땐 6개월 지연 효과”

비타민E가 알츠하이머 초기 환자에게 뇌병변 악화의 진행을 늦춰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전문가들은 치료가 거의 불가능하며 파멸적인 알츠하이머 환자를 위한 처방으로 비교적 저렴하며 구하기 쉬운 비타민E가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다량의 비타민E제를 약 2년 동안 처방받은 뇌질환 환자들은 위약으로 실험했던 대조군과 비교하면 6개월가량 알츠하이며 악화를 늦춰 준다고 미의학협회저널(JAMA)을 인용해 블룸버그가 1일 보도했다.

연구를 주도한 미네소타대 정신의학과 모리스 디스켄 교수는 “알츠하이머 진행을 2년에 6개월가량 완화시키는 것은 환자에게나 진료하는 이들에게 매우 의미 있는 결과”라고 말했다. 그는 “비타민E가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연구에서 제대군인 613명에게 복합비타민제의 비타민E 함유량보다 거의 20배나 많은 비타민E제를 2년간 복용시켰다. 대조그룹 환자에게는 위약을 주고 일상생활의 활동을 비교했다. 그 결과 옷을 입거나 혼자 먹는 일상 행동의 능력에서 비타민E 복용 환자들이 대조군보다 시간이 적게 걸렸다.

일부 연구에서 비타민E가 암발병과 심장발작 등 사망위험을 높인다는 결과가 있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안전 문제가 관찰되지 않았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이기철 기자 chuli@seoul.co.kr
2014-01-02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