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인도 어디까지 팔렸는지도 모른다…日 ‘붉은 누룩’ 공포 확산

원인도 어디까지 팔렸는지도 모른다…日 ‘붉은 누룩’ 공포 확산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4-03-28 16:30
업데이트 2024-03-28 1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국 콜레스테 헬프’ 섭취 4명 사망, 106명 입원

이미지 확대
일본 고바야시제약이 공급한 ‘홍국’ 성분이 포함된 건강식품을 섭취한 사람들이 신장병 등을 일으키는 사례가 늘고 있다. 사진은 문제가 된 건강식품. NHK
일본 고바야시제약이 공급한 ‘홍국’ 성분이 포함된 건강식품을 섭취한 사람들이 신장병 등을 일으키는 사례가 늘고 있다. 사진은 문제가 된 건강식품. NHK
일본에서 ‘붉은 누룩’(홍국)으로 만든 건강보조제를 먹었다가 신장 질환 등을 일으켜 4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면서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까지 대응하겠다고 나섰지만 사망자가 늘어나면서 붉은 누룩 공포가 가라앉지 않고 있다.

고바야시제약은 28일 붉은 누룩으로 만든 건강보조제인 ‘홍국 콜레스테 헬프’를 섭취했다 사망한 이가 4명까지 늘었고 입원 중인 환자가 106명이라고 발표했다. 문제가 된 건강보조제는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으며 2021년 판매가 시작된 뒤 현재까지 약 110만개가 팔린 인기 상품이었다.

고바야시제약은 이 건강보조제가 건강질환 문제를 일으킨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붉은 누룩은 쌀 등 곡류 곰팡이의 일종인 홍국균을 번식시켜 만든 것으로 붉은색을 띠는 게 특징이다. 하지만 홍국균이 곰팡이 독소인 시트리닌을 생성하는 경우가 있어 유럽연합(EU)에서는 기준치를 설정하고 있기도 하다.

다만 앞서 고바야시제약은 자사 건강보조제 성분을 분석한 결과 시트리닌은 검출되지 않았으며 일부 원료에 의도치 않은 성분이 포함됐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교도통신은 “특히 지난해 9월 이후 제조된 건강보조제를 복용한 사람에게 피해가 집중되고 있다”며 “아직 문제가 된 성분을 특정하지 못한 상태”라고 밝혔다.

NHK에 따르면 고바야시제약의 위탁을 받아 이 건강보조제를 제조하고 있던 업체는 “고바야시제약으로부터 공급된 원료를 순서에 따라 가공하고 있었고 위생이나 품질 관리가 철저했기 때문에 무언가가 혼입된 일은 없었다”라고 밝혔다.

고바야시 아키히로 고바야시제약 사장은 이날 오사카시에서 열린 주주총회에서 “피해 확대 방지와 원인 규명을 위해 전력으로 대응하겠다”며 사과했다.

일본 정부도 대응에 나섰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참의원(상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원인을 특정한 후 재발 방지를 위해 어떤 대책이 필요한지 정부도 살펴보겠다”이라며 “필요한 모든 대응을 검토하겠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고바야시제약의 붉은 누룩이 자사의 건강보조제에만 쓰인 게 아니라 피해가 더 커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번 피해를 발생시킨 것으로 보이는 성분이 일부 포함된 붉은 누룩 원료 6.9t이 유통된 곳을 완전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요미우리신문은 “고바야시제약의 거래처뿐 아니라 다른 상사를 통해 다른 기업에도 판매됐기 때문에 각 업체는 정보를 수집하느라 분주하지만 어디까지 피해가 커질지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