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계속되는 ‘푸틴의 홍차’…러시아 독살정치 실체 [김유민의 돋보기]

계속되는 ‘푸틴의 홍차’…러시아 독살정치 실체 [김유민의 돋보기]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3-05-22 10:50
업데이트 2023-05-22 14: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일서 러 망명가 2명 의심 증상
푸틴 정적 의문사에 등장한 홍차
방사성물질로 고통 속 죽음 맞아

이미지 확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모습. 크렘린궁 홈페이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모습. 크렘린궁 홈페이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배신자와 정적을 독살한다는 의혹으로 악명이 높다. 구소련 국가보안위원회(KGB) 소속 요원이었던 알렉산드르 리트비넨코가 2006년 영국에서 홍차를 마시고 사망한 이후 ‘푸틴의 홍차’는 푸틴의 정적 제거를 뜻하는 단어가 됐다.

숨진 리트비넨코는 KGB 후신 연방보안국(FSB)이 독성물질 연구소를 비밀리에 운영 중이며, 우크라이나 대선 때 유셴코 후보 독살 기도의 배후라고 폭로한 바 있다. 러시아군의 체첸 주민 학살을 고발한 언론인 폴리트코프스카야도 2004년 차를 마신 뒤 의식을 잃었다가 간신히 목숨을 건졌지만 2년 뒤 자택 인근에서 괴한의 총격을 받고 사망했다. 배후는 끝내 밝혀지지 않았다.

리트비넨코는 푸틴을 비판하다 영국으로 망명했으나 호텔에서 의문의 죽음을 당했다. 시신에서 방사성 독극물이 다량 발견됐다. 사건 발생 10년 만인 2016년 영국 당국은 러시아 연방보안국 요원들이 그를 독살했고 푸틴 대통령이 관여됐을 수 있다고 결론냈다.

‘푸틴의 홍차’는 계속되고 있다. 반정부 인사로 최근 러시아를 떠난 언론인 미하일 호도르코프스키는 지난달 29~30일 독일 베를린에서 주최한 한 회의에 참석했다가 독극물 중독 증상을 보여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이 병원은 푸틴의 정적인 알렉세이 나발니가 신경작용제 ‘노비촉’ 중독 증상으로 치료를 받았던 곳이다. 뿐만 아니라 자유러시아재단(FRF) 대표인 나탈리아 아르노 역시 독일에서 몸 상태가 좋지 않다고 호소했다. 미국으로 건너간 지 10년이 된 그는 페이스북에 “프라하로 이동했는데 호텔 방문이 열려 있는 것을 발견했다. 날카로운 통증과 낯선 증상을 겪었다”고 말했다.

독일 당국은 21일(현지시간) “이 사건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정보는 공개하지 않았고, 비평가들은 푸틴 정부의 소행으로 추정하지만 크렘린궁은 부인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적 알렉세이 나발니를 지지하는 시위가 23일(현지시간) 러시아 전역에서 벌어진 가운데 모스크바에서 경찰이 한 시위 참가자를 연행하고 있다. 2021.1.24 AP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적 알렉세이 나발니를 지지하는 시위가 23일(현지시간) 러시아 전역에서 벌어진 가운데 모스크바에서 경찰이 한 시위 참가자를 연행하고 있다. 2021.1.24 A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러시아 모스크바 시모노프스키 시법원으로부터 2일(현지시간) 집행유예를 취소하고 3년 6개월 실형이 선언된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가 법정에 출두하면서 지지자들을 향해 손으로 하트 모양을 그려 보이고 있다. 모스크바 EPA 연합뉴스
러시아 모스크바 시모노프스키 시법원으로부터 2일(현지시간) 집행유예를 취소하고 3년 6개월 실형이 선언된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가 법정에 출두하면서 지지자들을 향해 손으로 하트 모양을 그려 보이고 있다.
모스크바 EPA 연합뉴스
홍차 마신 뒤 ‘털썩’…독살 시도
20년 넘게 장기독재하고 있는 푸틴은 2010년 미국과 러시아 스파이 맞교환 당시 인터뷰에서 “배신자들은 죽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2018년에는 영국 솔즈베리의 쇼핑몰에서 러시아 출신 이중간첩 세르게이 스크리팔과 그의 딸이 독극물 중독 증세로 쓰러졌다가 다행히 목숨을 건졌다. 미국은 그해 8월 러시아가 ‘노비촉’을 사용해 스크리팔을 독살하려 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

러시아 야권의 핵심 인사로 푸틴 대통령의 장기 집권을 지속적으로 비판해 수십 차례 투옥된 나발니 역시 2020년 모스크바로 향하던 항공기 안에서 독극물 중독 증세로 의식을 잃고 옮겨졌다 회복했다. 나발니 측은 아침에 공항에서 유일하게 차를 마셨으며, 차에 독성 물질이 섞인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CCTV에 찍힌 김정남 피살 장면
CCTV에 찍힌 김정남 피살 장면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이 지난 13일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2에서 독극물 공격을 받는 장면을 담은 CCTV 영상이 일본 TBS 방송을 통해 공개됐다.
김정남이 공항관계자와 함께 메디컬 클리닉으로 이동하고 있다(5번 사진). 메디컬 클리닉에 도착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쓰러진 김정남이 의료진에 의해 실려나가고 있다. 2017.2.20 [TBS 유튜브 캡처=연합뉴스]
나발니에 위협을 느낀 푸틴은 나발니를 일찌감치 반역자로 규정하고 피선거권을 박탈, 나발니의 정계 진출을 막아 버렸다. 사기·법정 모독 등의 혐의로 징역 11년 6개월을 선고받고 복역 중인 나발니는 2017년 4월에도 모스크바 시내에서 한 포럼에 참석했다 나오다 괴한이 얼굴에 약물을 뿌리면서 눈 동공과 각막 손상을 입어야 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푸틴 대통령이 (독살 사건들에) 얼마나 관여했는지, 어떤 지휘 체계가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러시아 안팎외 많은 희생자들은 크렘린이 이런 사건을 필요악으로 보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공포에 의해 통치되는 체제는 공포 속에서 유지된다. 북한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의 장남이자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맹독성 신경작용제인 VX로 살해당한 것도 같은 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