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핵군축·대만 평화·우크라 지원”…G7 공동성명, 北·中·러 때렸다

“핵군축·대만 평화·우크라 지원”…G7 공동성명, 北·中·러 때렸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05-22 01:09
업데이트 2023-05-22 0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자제해야” 첫 핵군축 성명 발표
중국과는 협력 필요성 강조하기도

이미지 확대
G7 의장국인 일본 초청에 따른 참관국(옵서버) 자격으로 G7 정상회의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일본 히로시마 그랜드 프린스 호텔에서 열린 G7 정상회의에서 주요 7개국 정상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5.20
G7 의장국인 일본 초청에 따른 참관국(옵서버) 자격으로 G7 정상회의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일본 히로시마 그랜드 프린스 호텔에서 열린 G7 정상회의에서 주요 7개국 정상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5.20
주요 7개국(G7) 정상은 지난 20일 공동성명에서 군사력을 강화하고 있는 러시아와 중국, 북한을 강하게 규탄하며 공동 대응에 나서겠다고 의견을 모았다. 다만 중국에 대해서는 협력 필요성도 강조하는 등 온도 차를 보였다.

G7 정상은 공동성명에서 러시아의 침공을 받은 우크라이나 사태를 가장 먼저 언급하며 평화가 찾아올 때까지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제3자가 러시아의 침략에 대한 물적 지원을 하는 것을 즉시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며 “그러지 않으면 심각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G7 정상은 북한에 대해 “국제 평화와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되는 추가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를 자제해야 한다”면서 “그러한 무모한 행동은 반드시 신속하고 단일하며 강력한 국제적 대응에 직면할 것”이라고 했다. 또 이들은 북한이 한국과 미국, 일본의 대화 제안에 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G7은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언급하며 중국의 힘에 의한 일방적인 현상 변경은 용납하지 않겠다고 하면서도 협력 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우리는 중국과 건설적이고 안정적인 관계를 만들 준비가 돼 있다”며 “국제사회에서 중국의 역할이나 경제 규모를 고려했을 때 공통의 이익이나 세계적 도전에서 협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지난 4월 중국을 방문한 뒤 미국 추종 외교에 관해 문제를 제기했는데 중국에 대한 G7 내 인식 차이가 이번 성명에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또 G7은 경제 안전 보장과 관련해 중국 의존도를 낮추겠다면서도 중국의 반발을 고려해 “디커플링(분리)이 아니라 파트너십의 다양화를 추진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 폐회 후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중국과의 관계를 끊으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G7은 사상 처음으로 정상회의에서 핵군축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들은 회의 첫날인 지난 19일 ‘핵군축에 관한 G7 정상 히로시마 비전’이라는 제목의 성명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따라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폐기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히로시마 김진아 특파원
2023-05-22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