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대통령 만난 日 아소 전 총리 “한일 관계 일 년 만에 바뀌었다”

尹 대통령 만난 日 아소 전 총리 “한일 관계 일 년 만에 바뀌었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05-12 11:02
업데이트 2023-05-12 1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소 다로 일본 자민당 부총재와 만찬 갖는 윤석열 대통령
아소 다로 일본 자민당 부총재와 만찬 갖는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후 서울 용산 한남동 관저에서 한국을 방문한 아소 다로 일본 자민당 부총재와 만찬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일본 집권당인 자민당의 부총재인 아소 다로 전 총리가 11일 윤석열 대통령과 회담하고 한일 관계 발전을 논의했다.

12일 NHK에 따르면 아소 전 총리는 전날 밤 윤 대통령과 한남동 관저에서 저녁 식사를 함께하며 회담했다.

대통령실 서면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아소 전 총리가 최근 한일 관계 개선 과정에 많은 역할을 해줬다고 평가하면서 “한일 정상 간 셔틀외교 복원 등 최근의 관계 개선 분위기를 살려 양국 관계가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계속된 관심을 가져달라”고 밝혔다.

또 윤 대통령은 “양국 미래세대 간 활발한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한일 양국이 공동으로 노력해 나가야 한다”며 “아소 전 총리가 민간 교류 창구인 일한협력위원회 회장직을 맡고 있는 만큼 양국 협력 위원회가 앞으로도 양국 우호협력 증진을 위한 사업을 앞장서 시행해달라”고 강조했다.

그러자 아소 전 총리는 “최근 한일관계 진전 과정에서 보여준 대통령의 결단과 리더십에 경의를 표한다”며 “윤 대통령의 노력으로 양국 관계가 일 년 남짓 만에 전혀 다른 국면으로 바뀌었다”고 했다. 이어 “(미래세대 교류에 대해)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민당 내 2위 파벌인 아소파를 이끄는 아소 전 총리는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물밑에서 주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는 지난해 11월 캄보디아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의 사전 준비를 위해 한국을 방문해 윤 대통령과 회담하기도 했다. 지지통신은 아소 전 총리의 방한에 대해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최근 방한하고 한일 셔틀외교가 재개한 것을 토대로 양국 관계 개선과 경제·안보 분야에서 협력을 뒷받침하고 있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