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신 대신 맞아드립니다”…17번 ‘대리접종’ 男, 현재 몸상태는

“백신 대신 맞아드립니다”…17번 ‘대리접종’ 男, 현재 몸상태는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12-31 15:49
업데이트 2021-12-31 15: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돈 받고 백신 17번 대리접종한 인도네시아 남성. 현지 외신 SNS 캡처
돈 받고 백신 17번 대리접종한 인도네시아 남성. 현지 외신 SNS 캡처
백신 17번 대리 접종男
감염병법에 따라 처벌될 듯
시노백·아스트라제네카 접종
건강상에 별다른 문제 없어


해외에서 백신 대리 접종 사례가 늘고 있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한 남성이 돈을 받고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대리접종을 했다고 밝혀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남성은 두 종류의 백신을 3개월간 수차례 맞았으나, 건강상에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31일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최근 인도네시아 중부 술라웨시 남부 핀랑에 사는 압둘 라힘(49)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사람들에게 돈을 받고 백신을 대신 맞아줬다는 내용이 담긴 영상을 올렸다.

압둘은 영상에서 “백신을 대신 접종 받은 대가로 인당 10만~80만 루피아(8000원~6만7000원)을 받았다. 난 코로나19 백신을 17차례 접종했다”고 밝혔다.

현재 인도네시아인들은 식당, 카페, 쇼핑몰 등 공공장소에 출입하려면 백신 접종 증명서가 있어야한다.

이에 지병이 있어 백신을 맞지 못하거나 백신을 신뢰하지 못하는 이들은 ‘백신 대리 접종자’를 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압둘은 백신 접종 증명서가 필요하지만 백신 접종을 원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대리 접종을 했다고 털어놨다.

그는 총 7곳의 접종 기관에서 중국의 시노백과 영국의 아스트라제네카 등 두 종류의 백신을 접종한 것으로 드러났다.
백신 안 맞고 ‘백신 패스’ 받으려는 사람들에게 돈 받고 17번 대리 접종한 남성. CNN 캡처
백신 안 맞고 ‘백신 패스’ 받으려는 사람들에게 돈 받고 17번 대리 접종한 남성. CNN 캡처
“하루에 백신 3번? 졸리고 따끔거릴 뿐이다”
압둘은 “접종 장소에 가서 의뢰인의 신분증 사본을 제시하고 백신을 맞았다”며 “하루에 3명의 접종을 대행한 적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하루에 3번 주사를 맞으면 졸리고 따끔거릴 뿐이다”고 덧붙였다. 압둘은 현재까지도 양호한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에 따르면 그는 경제적인 이유로 3개월 전부터 대리 접종을 하기 시작했다. 그는 최소 8명의 백신을 맞았다.

경찰 조사에서 그는 첫 번째 접종을 15번 받았고, 두 번째 백신 접종은 2번 받았다고 설명했다.

백신 17번 대리 접종男, 감염병법에 따라 처벌될 듯
인도네시아 법에 따르면 전염병 통제를 방해하는 사람은 최대 1년의 징역형과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

현지 경찰과 인도네시아 보건부는 감염병법에 따라 압둘의 기소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