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이자 “부스터샷, 항체 25배 증가”

화이자 “부스터샷, 항체 25배 증가”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21-12-09 18:04
업데이트 2021-12-09 18: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신 2회만 맞아도 중증 예방에 효과적”
바이든 “고무적… 부스터샷 당장 맞아라”

英 백신패스 도입·스웨덴 재택근무 권고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백신을 3번 맞으면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할 수 있는 항체가 25배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부스터샷(추가 접종) 없이 백신을 2회만 맞은 사람의 항체는 오미크론 방어율이 현격히 떨어졌다. 설사 그렇다 해도 백신 2회 접종이 병세가 중증으로 악화하는 것을 막는 데는 여전히 효과가 있다고 과학자들은 보고 있다.

코로나19 백신을 공동개발한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는 8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 이런 내용의 초기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병원에서 진행된 이번 시험에서 오미크론 변이는 코로나19 백신 2회 접종자의 중화항체 효력을 25분의1 수준 이하로 떨어뜨렸다. 전날 남아프리카공화국 아프리카보건연구소(AHRI)가 공개한 연구결과와 같은 맥락이다. AHRI는 화이자 백신 2회 접종자가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되면 중화항체가 40분의1로 감소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부스터샷을 맞았다면 결과가 180도 달라진다. 세 번째 백신을 맞은 지 한 달 지난 사람의 혈액을 실험한 결과, 기존 백신과 비슷한 예방 효과를 보였다고 화이자는 전했다.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는 “부스터샷이 (면역) 보호 능력을 개선한다는 점이 분명하다”며 “추가접종이 코로나19 대유행을 막기 위한 최선의 조치”라고 말했다. 우그르 사힌 바이오엔테크 CEO도 “2차 접종 후 부스터샷을 맞는 기간을 6개월에서 3개월로 앞당기는 것을 고려할 만하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오미크론 변이와 겨울철 대유행에 대비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지난달 25일 오미크론 전용 백신 개발에 착수한 화이자는 내년 3월 2500만~7500만회분의 초도물량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고무적인 연구 결과”라며 “부스터샷을 맞지 않았다면 당장 오늘 접종해 달라”고 추가 접종을 독려했다.

각국 정부는 오미크론 확산 속도를 늦추기 위해 방역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이날 영국은 재택근무를 권고하고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내용의 방역대책 ‘플랜B’ 도입을 공식화했다. 영국 정부는 나이트클럽과 대형행사장에 들어가려면 백신 접종 또는 음성 판정을 증빙하는 서류인 ‘백신패스’를 제시하도록 했다. 스웨덴도 백신 패스 적용 범위를 식당, 체육관 등으로 확대하고 재택근무를 권고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오미크론 변이가 57개국에서 보고됐으며 남아공에서 급속도로 확산 중이라고 밝혔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21-12-10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