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케이팝 이어 케이드라마도 인기…자막봉사하는 미국인

케이팝 이어 케이드라마도 인기…자막봉사하는 미국인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8-21 11:08
업데이트 2021-08-21 1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영상 플랫폼에 자원봉사로 한국 드라마 영어 자막 다는 이들 많아

한국 드라마 인기 요인으로 여러 장르를 비빔밥처럼 잘 혼합한다고 분석

이미지 확대
지난해 tvN에서 방영돼 국내외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의 한 장면.  서울신문DB
지난해 tvN에서 방영돼 국내외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의 한 장면.

서울신문DB
세계 최대 통신사인 미국의 AP통신이 케이팝에 이은 케이드라마의 인기를 조명하며, 한국드라마에 무료로 영어 자막을 다는 이들을 소개했다.

AP통신은 20일 대부분 가족이 잠자리에 드는 오후 10시면 캐롤 홀라데이는 컴퓨터를 켜고, 한국 드라마에 영어 자막을 다는 작업을 한다고 전했다.

그녀는 주로 동영상 플랫폼 ‘라쿠텐 비키’에서 200개 이상 드라마의 자막 작업을 했다.

일본, 한국, 중국, 대만 등의 드라마를 소개하는 라쿠텐 비키의 주 시청자는 미국인이며 이들의 75%는 아시안이 아니다. 라쿠텐 비키에 자막을 다는 이들은 모두 기꺼이 자원봉사에 나선 케이드라마 팬들이다.

한국말을 하지 못하는 홀라데이는 영어 자막에 문법이나 철자 오류가 없는지 점검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한국드라마에 더 좋은 영어 자막을 달기 위해 은퇴한 변호사가 하와이대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경우도 있다.
1968년 서울에서 태어나 7살 때 미국으로 이주한 이민 1.5세대인 재미교포 작가 이민진은 기업변호사로 일하다가 건강 문제로 일을 그만두고 고등학교 때부터 재능을 보였던 글 쓰는 일을 하기 시작했다. 소설 ‘파친코’는 지난해 미국 출간 직후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미국 뉴욕타임스와 영국 BBC의 ‘올해의 책’으로 선정됐고, 전미도서상 최종 후보에도 올랐다.  문학사상 제공
1968년 서울에서 태어나 7살 때 미국으로 이주한 이민 1.5세대인 재미교포 작가 이민진은 기업변호사로 일하다가 건강 문제로 일을 그만두고 고등학교 때부터 재능을 보였던 글 쓰는 일을 하기 시작했다. 소설 ‘파친코’는 지난해 미국 출간 직후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미국 뉴욕타임스와 영국 BBC의 ‘올해의 책’으로 선정됐고, 전미도서상 최종 후보에도 올랐다.
문학사상 제공
하와이대에 진학한 코니 메레디스는 “문법 구조가 영어와 달라 너무 어렵다”면서 10분짜리 영상의 자막을 완성하는데 약 두시간이 걸린다고 털어놓았다. 그녀는 500개 이상 드라마 자막 작업에 참여했다.

이들은 모두 취미로 자막작업을 하고 있으며, 한국어 번역이 뉴욕타임스 낱말퀴즈를 푸는 것처럼 가장 알차게 시간을 보내는 일이라고 입을 모았다.

라쿠텐 비키는 인터넷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에서 이름을 따온 것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수록 더 좋은 영어 자막이 만들어진다고 믿는다.

비키의 번역작업은 영어만이 아니어서 드라마 방영 뒤 24시간 안에 20개의 다른 언어 자막이 생산된다. 돈을 받는 번역가는 극소수며, 만약 자원하는 자막 봉사자가 없는 드라마일 경우 유료 번역가가 참여한다.
드라마 ‘사이코지만 괜찮아’. tvN 제공
드라마 ‘사이코지만 괜찮아’. tvN 제공
애플티비는 현재 두 개의 한국어 드라마를 작업중이다. 한 편은 이선균이 주연을 맡은 ‘닥터 브레인’이며 또 한편은 배우 윤여정이 출연하는 ‘파친코’다. 파친코는 이민진씨의 소설이 원작으로 4세대에 걸친 한국 이민가족의 일대기를 그리고 있다.

올해 넷플릭스는 약 5억 달러(약 5900억원)를 한국어 콘텐츠 생산에 투자했다. 지난해 넷플릭스에서 인기를 끈 한국 드라마로는 ‘스타트업’ ‘사이코지만 괜찮아’ ‘김비서가 왜그럴까’ ‘사랑의 불시착’ 등이 있다.

해외 케이드라마 팬들은 한국 드라마의 인기 요인으로 케이팝처럼 여러 장르를 혼합하는 것을 꼽는다.

공포물이나 로맨틱코미디로 시작하는 듯한 드라마가 실은 갱스터에 관한 이야기였으나 블랙 코미디로 끝난다고 한국 드라마에 대해 평가했다.

포브스지에서 한국 미디어를 취재하는 존 맥도날드는 “많은 케이팝 스타들이 드라마에도 출연하며, 드라마에 나오는 배우들이 가수로 활동하기도 한다”면서 대표적인 예로 차은우와 수지를 들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