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휴대폰 충전하려고”…코드 뽑아 백신 1000명분 버리게한 청소부

“휴대폰 충전하려고”…코드 뽑아 백신 1000명분 버리게한 청소부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6-04 15:22
업데이트 2021-06-04 15: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베네수엘라 카라카스에서 백신의 날을 맞아 시민들이 코로나19 백신접종소서 스푸트니크 V 백신을 맞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AFP=뉴스1
베네수엘라 카라카스에서 백신의 날을 맞아 시민들이 코로나19 백신접종소서 스푸트니크 V 백신을 맞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AFP=뉴스1
휴대폰 충전위해 냉장고 코드 뽑아
코로나 백신 1000명 분 폐기처분시킨
키르기스스탄 병원 청소부


세계 많은 나라가 코로나19 백신 품귀현상을 겪고 있는 가운데, 청소부의 실수로 백신 1000명분을 폐기처분한 병원이 있다.

4일 영국 현지 매체에 따르면 키르기스스탄의 한 병원 청소부는 자신의 핸드폰을 충전한다는 이유로 백신이 든 냉장고 코드를 뽑아 버렸다. 이에 1000회분 코로나19 백신이 폐기처분 됐다.

키르기스스탄은 러시아로부터 코로나 백신 ‘스푸트니크 V’를 공급받아 지난 2월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키르기스스탄 중앙 위생 및 역학 감시위원회 부룰 아실베코바는 키르기스스탄의 수도 비슈게크의 한 병원에서 해당 사건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최근 생산된 스푸트니크 V 백신은 다른 백신들과 달리 상온에서 보관 될 수 있게 제작된다. 하지만 스푸트니크 V 초기 백신은 영하 18도의 저온에서 보관하도록 제조됐다.

그런데 이 병원의 한 청소부가 자신의 핸드폰을 충전하기 위해 백신이 들어있는 냉장고의 전원 플러그를 뽑아 버린 것. 당시 냉장고 안에는 1000명의 사람들에게 접종할 수 있는 백신이 보관돼 있었다.

현지 보건 당국은 해당 청소부에게 책임을 묻기 위해 조사 중이다.
이미지 확대
4일 오후 강원 춘천시 한국코러스 공장에서 직원들이 러시아산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를 생산하고 있다. 2021.5.4  연합뉴스
4일 오후 강원 춘천시 한국코러스 공장에서 직원들이 러시아산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를 생산하고 있다. 2021.5.4
연합뉴스
WHO, 스푸트니크 V 검토 마무리…승인 발표 임박
세계보건기구(WHO)와 유럽의약품청(EMA)은 러시아가 만든 코로나19 백신인 스푸트니크 V에 대한 검토를 마무리하고 이르면 이번 주 내로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러시아 관영 타스통신이 3일 보도했다.

WHO와 EMA는 스푸트니크 V 승인 절차의 두 번째 단계인 제조 관행에 대한 검토를 지난 5월10일 시작했다. WHO는 현재까지 8개의 코로나19 백신을 승인했다.

러시아 현지 언론인 모스크바타임스에 따르면 이날 한스 클루지 WHO 유럽지역 국장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한 행사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현재 우리 전문가들이 러시아에 있으며 6월4일까지 임무를 완수할 것”이라면서 “그때쯤 권고사항이 담긴 보고서가 준비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푸트니크 V의 승인 전망에 대해서는 “낙관적으로 볼 근거가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그는 “EMA와 WHO 모두 이 백신을 조사하고 있는 것 자체가 좋은 징조”라고 말했다.

스푸트니크 V는 처음에는 제대로 검증받지 못한 약으로 평가되며 인기가 없었지만 그후 유력 의학전문지 랜싯에 실린 논문이 안전하며 90% 이상 효과가 있다고 평가한 후 인기가 높아졌다.

현재 약 60개국에서 사용 허가를 받은 상태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