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코로나 백신 지재권 면제 지지”…복제약 대량생산 첫 물꼬

미 “코로나 백신 지재권 면제 지지”…복제약 대량생산 첫 물꼬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5-06 06:14
업데이트 2021-05-06 06: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허권 일시유예 위한 첫 단추 끼워

이미지 확대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2021.5.6  AP 연합뉴스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2021.5.6
AP 연합뉴스
복제 백신 생산까진 절차 많이 남아
일부 국가·제약사 동의 안할 가능성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5일(현지시간)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지식재산권 면제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코로나19 백신 복제품 생산을 가능케 할 첫 물꼬를 텄지만 실행까지는 여전히 많은 절차가 남아 있어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외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경제 부양을 위한 ‘미국구조계획’ 이행 상황에 대한 연설 후 취재진 문답에서 자신과 미국이 세계무역기구(WTO)의 코로나19 백신 지재권 면제를 지지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그렇다”고 말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백신 지재권 면제를 지지하고 있다면서 다만 그 결정은 무역대표부(USTR)가 발표해야 한다고 언급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USTR은 이날 오후 성명을 내고 백신 지재권 면제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캐서린 타이 USTR 대표는 성명에서 바이든 행정부는 백신 제조를 확대하고 원료 공급을 늘리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타이 대표는 “행정부는 지식재산 보호를 강력히 믿는다”며 “하지만, 이 대유행을 종식하기 위해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보호 면제를 지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것은 전 세계적인 보건 위기이며 코로나19 대유행의 특별한 상황은 특별한 조치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행정부의 목표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을 가능한 한 빨리 많은 사람에게 보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타이 대표는 지재권 면제 협상과 관련, WTO 규정에 따른 보호를 포기하는 데 필요한 국제적 합의에 도달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타이 대표는 최근 백신 제조사와 만나 지재권 면제 방안을 논의했으며 WTO와도 본격 논의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말부터 코로나19 백신 보급이 시작됐지만, 백신을 조기에 대량 확보한 몇몇 나라를 제외하면 최근 세계 곳곳에서 백신 공급 부족 사태를 겪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약사의 백신 특허 등 지재권 보호를 유예, 생산을 확대하는 방안이 거론돼 왔다.

통상 제약사의 신약 특허기간이 끝나면 다른 제약사에서도 신약 기술을 적용한 복제약을 생산할 수 있는데, 코로나19 백신에 한해 특허권을 일시 중단해 다른 나라의 제약사에서도 복제 백신을 대량 생산토록 한다는 구상이다.

다만 일부 선진국이 자국 제약사를 의식해 이를 반대할 가능성이 있어 협상이 쉽지만은 않다는 전망도 나온다.

미국은 백신을 충분히 확보해 백신 접종에 상당한 여유가 있지만, 대부분의 국가는 백신은 물론 원료물질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미국은 제약사의 지재권을 한시적으로 면제해 저개발국가와 코로나19 전파가 심각한 국가를 대상으로 백신 생산을 확대해야 한다는 국제 사회의 압박을 받아왔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