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中 자본시장 결별’ 끝나나…“바이트댄스 뉴욕증시 상장 추진”

‘美中 자본시장 결별’ 끝나나…“바이트댄스 뉴욕증시 상장 추진”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2-17 15:55
업데이트 2021-02-17 1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이트댄스, ‘틱톡’ 중국 서비스 ‘더우인’ 미국 증시 입성 준비”
트럼프 때와 달리 바이든은 미중 탈동조화 원치 않는다는 신호
실제 성사되면 미중 갈등 회복 및 관계 재설정 상징적 사건될 듯

틱톡의 중국 서비스인 ‘더우인’
틱톡의 중국 서비스인 ‘더우인’
지난해 미중 갈등의 중심에 서 있던 중국 동영상 서비스 ‘틱톡’의 모회사 바이트댄스가 ‘더우인’(틱톡의 중국 서비스)의 미국 증시 상장을 비밀리에 추진 중이라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7일 단독 보도했다. 만약 조 바이든 미 행정부가 바이트댄스와 조율을 통해 더우인 상장이 준비되는 것이라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때와 달리 ‘미중 자본시장 탈동조화를 끝내겠다’는 신호를 발신하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SCMP에 따르면 바이트댄스는 두 개의 동영상 서비스 앱을 운영한다. 하나는 국제용인 틱톡이고 다른 하나는 국내용인 더우인이다. 이 가운데 더우인을 상장하겠다는 것이다. 더우인은 2020년 8월 현재 약 7억명의 이용자를 갖고 있다.

소식통은 “뉴욕증시 상장이 아직 초기 논의 단계이지만 투자자들은 대체로 ‘안될 게 뭐야?’라는 반응”이라고 전했다. 더우인이 뉴욕증시에 입성하면 중국 소셜미디어기업의 첫 번째 미국 상장이 된다.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인의 개인정보가 중국 공산당으로 넘어갈 수 있다”며 틱톡 미국 사업을 미국 기업에 매각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바이트댄스는 미 통신장비업체 오라클과 ‘틱톡 글로벌’을 세우기로 하고 지분 매각 협상을 벌였다. 그러나 최근 바이든 대통령이 틱톡 매각 행정명령 집행을 중단시킴에 따라 틱톡은 미국 사업을 매각할 필요가 없게 됐다. 미중 경쟁 기조를 이어 갈 것임을 암시하면서도 ‘전임자처럼 감정적이고 극단적인 방식으로 중국을 때리지 않겠다’는 새 행정부의 의중이 엿보인다.

바이트댄스는 오라클과 진행하던 틱톡 지분 매각 협상을 중단했다. 바이든 대통령 취임으로 새로워진 분위기를 십분 활용하겠다는 계산이다. 월스트리트저널도 소식통을 인용해 “바이든 대통령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중국 기술 기업 관련 정책을 광범위하게 재검토하고 있다”고 달라진 분위기를 전했다. SCMP는 “미국 시장에서 중국 기술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더우인의 뉴욕증시 상장은 ‘바이든 행정부에서 미중 관계의 톤을 새롭게 설정할 수 있다’는 기대를 갖게 한다”고 내다봤다.

더우인의 뉴욕증시 상장이 성사되면 트럼프 행정부 시절 수많은 중국 기술기업이 강제 상장 폐지 등 위험에 놓이는 등 미중 자본시장 결별 흐름을 끝내는 것이기도 하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