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코로나19 기원 정말 아닐까?… 바이든 행정부 “결론 안 났다”

中 코로나19 기원 정말 아닐까?… 바이든 행정부 “결론 안 났다”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2-10 13:56
업데이트 2021-02-10 15: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HO, 코로나19 기원 규명 실패에 美 불만
백악관 “조사 결과, 독립적으로 검토 원한다”
미 국부무 “중국이 필요한 투명성 제공 안해”
WHO 내 미중 간 주도권 다툼 치열할 전망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세계보건기구 관계자들이 중국 우한의 한 시설을 둘러보는 모습. AP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세계보건기구 관계자들이 중국 우한의 한 시설을 둘러보는 모습. AP
세계보건기구(WHO)가 중국 우한에서 코로나19가 기원했는지를 규명하는데 실패한데 대해, 미국이 독립적으로 조사결과를 검토하겠다고 뜻을 밝혔다. 코로나19를 ‘중국 바이러스’라고 부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비교해 비난 정도는 약하지만, 소위 ‘중국·WHO 밀착 관계’에 대한 의심은 매한가지인 셈이다.

워싱턴포스트(WP)는 9일(현지시간) “WHO의 이번 발표는 중국에 더 많은 투명성을 요구하는 미국 관료나 전 세계의 다른 사람들을 만족시킬 것 같지 않다”며 “WHO가 철저히 조사할 준비가 돼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잠재울 수도 없을 것 같다”고 평가했다.

전날 우한 현장 조사를 마친 WHO 전문가들은 기존에 알려진대로, 박쥐에서 시작해 밍크, 고양이 등 중간숙주 동물을 통해 인간에 전염됐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밝혔다. 또 현지 실험실에서 사고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유출됐을 거라는 가설에 대해 가능성이 극히 낮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수입 냉동식품을 통한 바이러스 확산을 주장해 온 중국 전문가들의 주장대로, 바이러스가 콜드체인(냉동식품 운송)을 통해 전파됐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중국 일각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코로나19가 타국에서 기원해 자국에 확산됐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미 언론들은 미국 등 서방 국가들이 WHO을 친중 성향으로 의심하는 가운데 이번 우한 조사 결과가 중국에 사실상 면죄부를 준 셈이라는 지적이 나온다고 전했다.
8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브리핑하는 젠 사키 대변인. AP
8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브리핑하는 젠 사키 대변인. AP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미국 정부는 (WHO의) 이번 조사의 계획과 실행에 관여하지 않았다”며 “조사 결과와 근거 데이터를 독립적으로 검토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그 문제(코로나19의 중국 기원 여부)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 최소한 지금까지는 중국이 필요한 투명성을 제공하지 않았다고 분명히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과 같이 원색적으로 비난한 것은 아니지만, 중국은 물론 WHO에 대해서도 완전히 신뢰할 수 없다는 태도를 보인 것이다. 이를 두고 WHO 복귀를 선언한 바이든 행정부가 향후 중국과 WHO에서 주도권 다툼을 벌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사실 이번 WHO의 우한 조사는 시작 전부터 한계가 예상됐다. 조사기간이 28일에 불과하고, 코로나19 발생 이후 1년이나 지났기 때문이다. 특히 국제 전문가 17명이 중국 전문가 17명과 합동 연구를 진행하는 방식이어서 중국이 투명하게 모든 것을 공개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왔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