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가 글로벌 거대 정보기술(IT) 업체들에 디지털세를 부과하기로 하자 아마존 등 관련 기업들이 이를 제휴업체에 전가하는 수법으로 디지털세를 빠져나가고 있다.
19일(현지시간) CNBC 등에 따르면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은 오는 10월부터 프랑스 내 제휴업체들에 부과하는 수수료를 3% 인상하기로 했다. 이는 프랑스 정부가 아마존에 부과하기로 한 디지털세 3%를 현지 제3자 판매업체 수천곳에 그대로 전가하는 것이다. CNBC는 “아마존의 이번 조치는 IT 공룡과 중소기업 간 (기울어진) 운동장을 평평하게 하려는 프랑스 정부의 목표와 정면으로 상충한다”며 “나아가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같은 회사들을 통제하려는 프랑스의 노력을 더 복잡하게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열린 미국 무역대표부(USTR) 공청회에서 아마존 등 미 IT 기업들은 프랑스 정부의 디지털세 부과 움직임을 “이중과세”, “차별조치”라고 한목소리로 비판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그러나 글로벌 IT 기업들은 막대한 이익을 올리면서도 세율이 낮은 국가에 본사나 지점을 두는 수법으로 다른 국가에는 거의 세금을 내지 않고 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19일(현지시간) CNBC 등에 따르면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은 오는 10월부터 프랑스 내 제휴업체들에 부과하는 수수료를 3% 인상하기로 했다. 이는 프랑스 정부가 아마존에 부과하기로 한 디지털세 3%를 현지 제3자 판매업체 수천곳에 그대로 전가하는 것이다. CNBC는 “아마존의 이번 조치는 IT 공룡과 중소기업 간 (기울어진) 운동장을 평평하게 하려는 프랑스 정부의 목표와 정면으로 상충한다”며 “나아가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같은 회사들을 통제하려는 프랑스의 노력을 더 복잡하게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열린 미국 무역대표부(USTR) 공청회에서 아마존 등 미 IT 기업들은 프랑스 정부의 디지털세 부과 움직임을 “이중과세”, “차별조치”라고 한목소리로 비판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그러나 글로벌 IT 기업들은 막대한 이익을 올리면서도 세율이 낮은 국가에 본사나 지점을 두는 수법으로 다른 국가에는 거의 세금을 내지 않고 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2019-08-21 1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