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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쓰비시車 연비조작, 2011년 사내조사 뒤 막을 수 있었다”

“미쓰비시車 연비조작, 2011년 사내조사 뒤 막을 수 있었다”

입력 2016-07-29 15:58
업데이트 2016-07-29 1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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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본부서 ‘인증자료 허위기재’ 답변 나왔는데도 묵살돼

미쓰비시자동차가 2011년 초 실시한 사내설문조사에서 연비조작을 확인할 수 있는 답변을 받고도 사내에서 묵살하면서 연비조작이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29일 일본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미쓰비시차는 2000년대 리콜 은폐 등 스캔들의 재발을 막아보겠다며 2011년 사내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올 4월 발각된 연비조작의 전조현상을 파악했다.

이번 연비조작 사태의 원인을 규명 중인 특별조사위원회는 당시 설문에 대한 답변들이 연비조작을 명시한 것은 아니지만 “당시 충분히 조사했으면 연비조작을 찾아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조사위는 설문을 포함해 부정행위를 시정할 수 있는 기회를 살릴 수 없었던 미쓰비시차의 기업체질을 문제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내용을 8월 2일 발표할 조사보고서에 담을 방침이다.

당시 설문조사는 2000년 이후 리콜 은폐가 발각되면서 기업 개혁 차원에서 이뤄졌다. 컴플라이언스(규정준수)부가 국내 전사원을 대상으로 규정준수를 물었으며, 답변은 익명으로 했으나 소속본부의 명칭은적도록 했다.

이 중 개발본부 사원들이 답변에 ‘인증자료 허위기재’, ‘납기 지키려 위조데이터 작성’, ‘허위보고 존재’ 등을 적었다. ‘다시 리콜 문제가 일어나는 것이 아닐까’라고 걱정하는 목소리도 포함돼 있었다.

설문결과는 당시의 경영진이나 각 부문장·본부장에게 보고됐다. 리콜 은폐 뒤 외부전문가로 구성한 ‘기업윤리위원회’도 설문결과를 보고받고 미쓰비시차에 시정을 요구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미쓰비시차의 개발본부 간부는 산하의 각 부장에게 사실확인을 지시했고 부장은 매니저 등의 관리직들로부터 사정을 자세하게 들었지만, ‘문제없음’으로 결론짓고 묵살했다.

개발본부나 컴플라이언스부가 독자조사 등의 대응은 하지 않았다. 조사위관계자는 “그때 철저한 조사를 했더라면 연비조작 사실을 확인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미쓰비시차의 은폐 체질을 꼬집었다.

이번 연비조작은 미쓰비시차로부터 경차를 납품받는 닛산자동차의 지적을 계기로 지난 4월 20일 발각됐다. 적어도 2006년 이후 시판된 전 차종에서 주행시험 없이 탁상에서 계산하는 등 연비조작이 행해졌음이 드러났다. 2011년 설문조사 시점에도 연비조작이 이뤄졌던 것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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