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FBI, ‘SNS 감시 시스템’ 구축 논란

美 FBI, ‘SNS 감시 시스템’ 구축 논란

입력 2012-01-27 00:00
업데이트 2012-01-27 1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트위터·페이스북 등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수사에 적극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FBI는 지난 19일 미 정부가 운영하는 조달사업 웹사이트에 SNS 감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업자 모집 공고를 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26일(현지시간) 전했다.

모집 공고에서 FBI는 ‘공개’로 설정된 SNS만을 모니터링 할 것이며, 이를 위해 개발하는 웹 애플리케이션은 산하 기관인 전략정보및작전센터(SIOC)가 이용한다고 밝혔다.

FBI는 “사건과 관련된 기초 조사, 신원파악은 물론 위치추적까지 할 수 있도록 웹 어플리케이션이 신속히 주요 정보 및 첩보를 수집할 수 있어야 한다”고 명시했다.

최근 국제 테러단체가 SNS를 대원모집 등에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추세인 가운데 FBI는 SNS에서 모은 정보를 기존에 수집한 테러리스트 네트워크 정보와 결합시킬 수 있는 기능 또한 요구했다.

FBI는 “SNS가 주요 정보 수집처로 떠올랐다”며 “정보분석가들은 발생 사건에 대한 첫 단서를 수집하기 위해 SNS를 자주 이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FBI의 이 같은 시도에 대해 개인정보 유출의 우려도 제기된다.

사생활 침해 감시단체인 전자사생활정보센터(EPIC)의 릴리 코니 부소장은 SNS를 감시할 것이 아니라 영장을 발부받아 수사하면 된다며 “FBI는 수사권도 없이 온갖 사람들의 정보를 들여다볼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