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즈워스 교체된다

보즈워스 교체된다

입력 2011-10-20 00:00
업데이트 2011-10-20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 美 대북 특별대표에 데이비스

스티븐 보즈워스 미국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교체될 것으로 알려졌다. 19일(현지시간)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국무부는 금명간 보즈워스 대표의 교체 사실을 발표할 예정이다. 그의 후임자로는 글린 데이비스 국제원자력기구(IAEA) 미국 대사가 기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주한 미대사 출신인 보즈워스 대표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 출범 이후 지난 3년간 대북정책을 총괄해 왔고, 2009년 12월 방북한 바 있으며 지난 7월 뉴욕에서 열린 북·미 고위급 대화에도 대표로 참석했다. 또 오는 24∼25일 제네바에서 열리는 제2차 북·미대화에 대표로 참석하기로 돼 있는 등 그동안 대북 협상의 일선에서 활동해 왔다. 특히 지난여름 이후 남북대화와 북·미대화가 재개되는 등 한반도에 다소간의 해빙무드가 감지되는 시점이라는 측면에서 보즈워스 대표의 교체가 오바마 행정부 대북정책의 변화를 의미하는지 주목된다. 보즈워스는 그의 직책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그동안 국무부 내에서 비교적 대북 협상에 적극적인 쪽이었다.

그러나 외교 소식통은 “보즈워스는 터프츠대 플레처 스쿨 학장직에만 전념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힌 데 따라 인사가 난 것이라는 얘기가 있다.”면서 “미국 정부 대북정책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직업외교관 출신인 데이비스는 IAEA 대사를 맡으면서 북핵 문제를 비롯, 북한문제에 관여해 왔으며 그 전에 국무부 수석 동아태 부차관보를 지내 동북아 문제에도 밝다.

워싱턴 김상연특파원 carlos@seoul.co.kr

2011-10-20 22면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