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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시청률 전쟁에 CEO 잇단 물갈이

美 시청률 전쟁에 CEO 잇단 물갈이

입력 2010-09-27 00:00
업데이트 2010-09-27 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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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BC·CNN·ABC 사장 퇴진

부진한 시청률에 고심하는 미국 방송사들이 최근 잇따라 경영진을 교체하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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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프 주커 NBC유니버설 사장은 미국 최대 케이블TV 업체 컴캐스트와 합병이 끝나는 대로 사임하겠다는 의사를 지난 24일 밝혔다. 이보다 불과 몇 시간 전에는 뉴스전문 케이블방송 CNN도 미국네트워크 책임자인 존 클라인 사장을 퇴진시켰다. 앞서 이달 초에는 13년간 ABC뉴스를 이끈 데이비드 웨스틴 사장도 올해 말 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경영진 교체 바람은 인터넷 등 영향으로 시청률이 꾸준히 떨어지는 데다 방송사들이 비용절감 방안을 찾는 가운데 나온 조치라고 워싱턴포스트는 분석했다. 이번에 교체되는 경영진은 각 방송사에서 오랫동안 다양한 부서를 거치고 해당 방송사의 간판 프로그램을 만들어 낸 베테랑들이라는 점에서 방송사들이 처한 어려운 상황을 짐작케 한다.

NBC만 해도 황금시간대 시청률이 6년간 1위에서 4위로 곤두박질쳤고, CNN은 올해 시청자 수가 전년보다 36%나 줄어들어 3위 자리를 겨우 지키고 있다. 심지어 CNN은 간판 시사 대담프로그램 ‘래리 킹 라이브’마저 올해 들어 시청자 수가 40%나 줄어드는 수모를 겪은 뒤 진행자를 영국 방송인 피어스 모건으로 교체하기도 했다. CNN 월드와이드의 짐 월튼 회장은 “조직으로서, 기업으로서 CNN은 번영하고 있다.”며 낙관론을 펴기도 하지만, 낮아지는 시청률과 예산 부족이라는 두 난제를 방송사들이 쉽게 풀어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강국진기자 betulo@seoul.co.kr

2010-09-27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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