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세븐&아이·밀레니엄 리테일링 통합 ‘유통업 빅5’ 우뚝

日 세븐&아이·밀레니엄 리테일링 통합 ‘유통업 빅5’ 우뚝

이춘규 기자
입력 2005-12-27 00:00
수정 2005-12-2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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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이춘규특파원|아시아 최대 소매업 그룹인 일본의 세븐&아이와 백화점 그룹인 밀레니엄 리테일링이 내년 6월까지 통합하게 된다.

세븐&아이와 밀레니엄 리테일링은 26일 각각 임시 이사회를 열어 이같은 경영통합 기본 합의내용을 결의했다.

대형 슈퍼 체인인 이토요카도와 편의점 세븐일레븐을 거느리고 있는 세븐&아이와 세이부 및 소고백화점 지주회사인 밀레니엄 리테일링이 통합하면 월마트, 까르푸, 로열 어홀드, 메트로에 이어 세계 5위의 유통업체로 된다.

양사의 통합은 편의점과 대형 슈퍼, 백화점 등 업태(業態)를 넘어선 경영통합이라는 점에서 일본 유통업계의 재편 움직임을 가속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세븐&아이와 밀레니엄 리테일링의 지난해 매출 총액은 4조 5400억엔(약 39조 1500억원)이다.

세븐&아이는 이날 임시 이사회에서 밀레니엄 리테일링의 주식 65.5%를 내년 1월 취득하기로 정식 결정했다. 남는 34.5%의 주식도 내년 상반기 중 취득,100% 자회사로 할 예정이다.

매수에 드는 총비용은 약 2000억엔(약 1조 7400억원)이나 될 것으로 보인다. 세븐&아이측은 세이부백화점과 소고의 브랜드는 인지도를 감안해 존속시키기로 했다. 양사는 각각 상대방의 이사를 받아들일 전망이다.

세븐&아이는 이토요카도와 세븐일레븐재팬, 데니스 등 3사가 통합해 지난 9월에 발족한 지주회사다.3사의 올 예상 매출액은 3조 7000억엔(약 32조 1900억원)이며 점포수는 일본 국내에 세븐일레븐 1만 1000개, 요카도 181개를 포함, 세계적으로 3만여개에 이른다.

밀레니엄 리테일링은 2000년 7월에 민사재생법 적용을 신청한 소고백화점과 세이부백화점을 산하에 거느리는 형식으로 2003년 6월 발족한 지주회사다.

밀레니엄 리테일링의 지난해 매출액은 9200억엔(약 8조원)으로 백화점 30개를 거느리고 있다.

taein@seoul.co.kr
2005-12-27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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