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오일만특파원|중국에 화이트칼라(白領·바이링)에 이어 ‘금칼라(金領·진링) 계층’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이들은 2000년대부터 급부상한 사영기업의 최고경영자(CEO)들로 중국 산업계를 이끌고 있다고 국제재선(國際在線)이 7일 보도했다.
관영 CCTV는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광저우(廣州), 선전 등 중국의 대표적인 경제도시의 수만개 기업을 조사, 금칼라 계층이 모두 34만 2000여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들의 평균 연봉은 100만위안(1억 5000만원)으로 1000달러에 불과한 중국 1인당 국내총생산(GDP)의 120배가 넘는다. 자연스레 중국시장에서 각종 고가품·사치품의 주요 소비계층이 됐다.
이들을 겨냥, 배기량 3000㏄ 이상의 고급 자동차와 1만위안(150만원) 이상의 휴대전화, 호화주택 등도 속속 출현하고 있다. 출판계에서도 상무인사(商務人士·비즈니스맨)로 표현되는 금칼라 계층을 겨냥, 각종 지침서를 쏟아내고 있다.
금칼라 계층은 대부분 마케팅·재무·행정·기획·판매 등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평균 근무시간은 주 5일 기준으로 하루 10∼12시간이며 12시간 이상 일하는 사람도 30%나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31%는 영어를 자유롭게 구사하며,39%가 고급 승용차를 소유하고 있다. 고급 개인주택 소유자는 75%이고 경제지와 신세대 잡지를 애독한다. 특히 90% 이상이 양로보험과 의료보험 등에 가입하고 있다. 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운동은 수영이고, 절반 이상이 매년 1차례 이상 외국여행 경험을 갖고 있다.
oilman@seoul.co.kr
이들은 2000년대부터 급부상한 사영기업의 최고경영자(CEO)들로 중국 산업계를 이끌고 있다고 국제재선(國際在線)이 7일 보도했다.
관영 CCTV는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광저우(廣州), 선전 등 중국의 대표적인 경제도시의 수만개 기업을 조사, 금칼라 계층이 모두 34만 2000여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들의 평균 연봉은 100만위안(1억 5000만원)으로 1000달러에 불과한 중국 1인당 국내총생산(GDP)의 120배가 넘는다. 자연스레 중국시장에서 각종 고가품·사치품의 주요 소비계층이 됐다.
이들을 겨냥, 배기량 3000㏄ 이상의 고급 자동차와 1만위안(150만원) 이상의 휴대전화, 호화주택 등도 속속 출현하고 있다. 출판계에서도 상무인사(商務人士·비즈니스맨)로 표현되는 금칼라 계층을 겨냥, 각종 지침서를 쏟아내고 있다.
금칼라 계층은 대부분 마케팅·재무·행정·기획·판매 등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평균 근무시간은 주 5일 기준으로 하루 10∼12시간이며 12시간 이상 일하는 사람도 30%나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31%는 영어를 자유롭게 구사하며,39%가 고급 승용차를 소유하고 있다. 고급 개인주택 소유자는 75%이고 경제지와 신세대 잡지를 애독한다. 특히 90% 이상이 양로보험과 의료보험 등에 가입하고 있다. 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운동은 수영이고, 절반 이상이 매년 1차례 이상 외국여행 경험을 갖고 있다.
oilman@seoul.co.kr
2004-12-08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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