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반려동물 정책이 중요한 이유/김미경 은평구청장

[자치광장] 반려동물 정책이 중요한 이유/김미경 은평구청장

입력 2021-06-06 20:18
업데이트 2021-06-07 0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미경 은평구청장
김미경 은평구청장
마약 중독에 시달리던 노숙인이 다친 고양이 밥(Bob)을 만나서 함께 살게 된다. 거리의 가수였던 노숙인은 늘 고양이 밥을 어깨에 메고 다니기 시작했는데, 가족이 된 노숙인과 고양이의 사연이 알려져 책으로 나왔고, ‘내 어깨 위의 고양이’란 제목으로 영화까지 만들어졌다.

반려동물이 사람의 인생을 바꾼 이야기는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준다. 주변에 반려동물로 위안받고, 삶의 희망을 되찾은 사례가 많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1000만명이 넘고, 동물복지에 관해 국민적 관심이 매우 높아진 시대, 반려동물은 또 하나의 소중한 가족이라 할 수 있다.

어떤 이는 ‘사람도 다 신경 쓰지 못하는데 동물에 너무 신경 쓰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동물이 살지 못하는 세상에 사람이 어떻게 살 수 있을까 반문해 본다.

지방 행정에서도 반려동물 정책이 중요하다. 은평구는 기존 일자리경제과의 동물보호팀을 가족정책과 소속으로 바꾸고, 명칭도 반려동물팀으로 정했다. 반려동물 동반 가구가 증가하면서 유기동물의 적절한 관리와 반려동물에 대한 중장기 정책방향의 수립, 이에 따른 신규 사업을 펼치기 위해서다.

먼저 취약계층 대상 반려동물 돌봄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반려동물과의 건강한 유대로 취약계층의 정신적?심리적 안정 등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된 사업이다. 자격을 갖춘 반려동물 돌봄 직원이 필요한 취약계층에 찾아가 동물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도 연결되니 일석이조라 하겠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데는 정보가 큰 힘이 된다. 종종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와 키우지 않는 가구 사이에 갈등이 생기는데, 반려동물 문화교실을 통해 주민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반려동물 관련 이해도를 향상해 동물과 사람 모두가 행복한 은평을 만들고자 한다. 연 1회 명사초청 반려동물 펫티켓 교실인 ‘은평 톡톡’, 반려견 1대1 전문클리닉 ‘은평 댕댕이 스쿨’, 찾아가는 반려동물 홈케어 서비스 ‘찾아갈 개’ 등을 실시한다.

반려동물을 위한 종합적인 공간도 필요하다. 이에 반려동물의 입양과 뛰어놀 수 있는 놀이터를 결합한 반려동물 복합문화센터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반려동물은 우리의 가족이다. 이에 걸맞은 자치구의 행정지원은 필수다.
2021-06-07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