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이건희 미술관, 가치를 높일 용산/성장현 서울 용산구청장

[자치광장] 이건희 미술관, 가치를 높일 용산/성장현 서울 용산구청장

입력 2021-05-23 20:18
업데이트 2021-05-24 0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성장현 서울 용산구청장
성장현 서울 용산구청장
“문화유산을 모으고 보존하는 일은 인류문화의 미래를 위한 시대적 의무다.”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뜻에 깊이 공감한다. 용산구청장으로서 구정을 11년간 이끌며 역사문화 사업에 심혈을 기울인 이유도 이와 다르지 않다. 유관순 열사 추모비부터 이봉창 의사 기념관 건립, 빠르면 올해 말 개관하는 용산역사박물관에 이르기까지 근현대 역사문화 인프라 구축을 위해 노력해 왔다. 최근에는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역사문화 르네상스 특구’로 지정되면서 서울의 중심인 용산의 가치를 더했다.

용산에는 국립중앙박물관, 아모레퍼시픽 미술관 등 20여개의 크고 작은 박물관?미술관이 있다. 과거와 현재의 역사·문화·예술을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곳이 바로 용산이다.

용산으로의 이전 당위성은 국립민속박물관 이전 결정 당시 전경수 서울대 인류학과 명예교수의 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국립민속박물관을 이전하기 위해 오랫동안 검토하고 계획했던 곳은 용산공원의 핵심 지역이었다. 민중문화사가 꿈을 이루게 되는 희망지로서 용산공원이 선택되었다. 이는 110여년 동안 외국 군대가 주둔했던 곳에 민족의 문화적 자존감을 회복하려는 국민적 의지이다.” 많은 전문가들이 문화예술 관련 시설의 가치를 드높일 공간으로 용산을 택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건희 미술관 건립 검토를 거론했을 때 용산이 가장 먼저 언급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고 하겠다. 많은 지방정부에서 나름의 이유들로 미술관 유치를 희망했지만, 한국 문화부흥을 꿈꾼 고인의 의지를 충분히 실현시킬 장소가 먼저 고려돼야 한다.

국내외 관람객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이면서 창업주인 이병철 회장부터 삼성가가 대를 이은 터전인 용산이 건립 최적지가 아닐까. 국립중앙박물관과 주변 역사문화르네상스특구, 이태원관광특구를 찾은 관광객들이 함께 방문해 즐길 수 있도록 이건희 미술관 건립이 추진되길 바란다. 용산구는 역사문화특구 내 박물관과 이건희 미술관을 연계한 밑그림도 그리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이건희 미술관~삼성미술관 리움으로 이어지는 ‘이건희 컬렉션 투어 코스’를 운영하면 향후 조성될 용산공원과 함께 세계적인 문화명소로서의 가치가 극대화될 것이다.
2021-05-24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